[사회칼럼]웃음이 없는 뉴스
[사회칼럼]웃음이 없는 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성대학교 신학대학 나동광 학장
뉴스는 새로운 소식이다. 그것은 국내외에서 벌어진 특별한 사건은 물론 정치 ·경제·문화 전반에 걸친 다양한 정보와 비판을 제공한다. 그러나 뉴스는 단순한 정보와 비판 이상의 기능을 담고 있다. 뉴스 없는 현대사회는 상상할 수 없기 때문이다.

현대인들은 뉴스를 통해 담론을 나누고 의식주와 관련된 기본적인 삶의 방식을 고려한다.

예를 들어 인체에 해를 끼치는 식품에 대한 뉴스는 곧바로 식생활과 직결되어 시장을 보는 상황이 달라진다. 그런 면에서 뉴스는 이미 현대적인 삶의 일부분으로 깊숙이 자리를 잡고 있다.

뉴스 중에 방송국에서 보도하는 밤 9시 뉴스시간은 대다수 국민들이 시청하는 시간이다. 일과가 끝나고 귀가하는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가족과 함께 그 뉴스를 접한다. 그러나 뉴스 시간엔 대부분 좋은 소식보다는 나쁜 소식이 전해진다. 어떤 경우는 뉴스 채널을 돌리고 싶을 만큼 짜증이 날 때도 있다. 이것은 하루 이틀의 문제는 아닌 것 같다. 그런 점에서 뉴스 보도의 재구성이 필요하다.

피로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웃음과 감동을 주는 뉴스가 있어야 한다. 웃음이 없는 뉴스는 현대인들로 하여금 우울증에 빠지게 하는 위험성을 초래할 수 있다. 그러나 공명정대한 뉴스와 함께 웃음이 있는 뉴스는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발판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유리컵 2009-08-27 13:28:20
삭막하고 우울해서 뉴스를 보기 싫어집니다...즐거운 프로를 보고 싶어도 억지웃을을 자아내는 걸 보면 참 답답해 져요 ㅠㅠ

BC카드 2009-08-26 16:20:17
세상이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shiningsh 2009-08-24 11:09:07
정말 뉴스볼때마다 어떤 사건이 터졌나 보는거 보다 어떤 반가운 소식있나 기쁜 맘으로 볼수 있었음 했어요!!

코스모스 2009-08-23 16:33:46
맞아요~!!
뉴스를 볼 때 멍하게 볼 때가 많습니다.
뉴스도 이제 식상한 뉴스가 아닌 여러가지 새로운 시도도 해보고 뭔가 좀 색다르게 진행되는 흥미있는 뉴스가 되었음 합니다.
전환점이 필요한 것 같네요.~

I♡MUSIC 2009-08-21 18:08:38
뉴스보며 웃은적은.. 방송사고났을때뿐..^^;
좋은소식으로 웃을수 있으면 좋겠네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