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정부가 개성공단을 북한에 대한 제재 수단으로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은 8일 정례 브리핑에서 “정부는 개성공단이 남북 협력의 중요한 자산이라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북한의 제3차 핵실험 움직임을 둘러싼 남북 간 긴장 모드가 개성공단으로 불똥이 튀는 것을 막기 위한 정부의 의지로 풀이된다.

김 대변인은 “정부가 개성공단 물품 통관을 강화하겠다고 밝힌 것은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가 있는 상황에서 그동안 상당 부분 자율적으로 이뤄져 왔던 통관절차를 주관부서 입장에서 좀 더 신중하게 해보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4일 통일부는 “유엔 대북제재 결의를 효과적으로 이행하고 도발에 상응한 대가를 부여할 것”이라며 “개성공단 등 대북 반출 물품에 대한 점검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후 북한은 지난 6일 민족경제협력위원회(민경협) 대변인 담화를 통해 “만일 그 누가 어떤 형태로라도 공업지구를 조금이라도 건드린다면 우리에 대한 극악한 제재로 간주하고 개성공업지구에 대한 모든 특혜를 철회, 그 지역을 우리의 군사지역으로 다시 만드는 등 단호한 대응조치를 취하게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