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구성을 앞둔 박근혜 당선자에 대한 기대가 높다. 바로 국민대통합과 탕평인사를 추진하겠다는 약속을 지킬지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다. ‘약속과 신뢰’를 중시하는 박근혜 당선인은 “모든 지역과 성별, 세대의 사람을 골고루 등용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현재 인수위원장에는 비영남, 호남 출신 인사들이 오르내리고 있다고 한다. 박근혜 당선인은 이르면 24일 당선인 비서실장과 대변인을 발표하고, 26일경에는 핵심 인선 내용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위는 새 정부의 5년 청사진을 그리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는 향후 국정의 성패를 가늠하는 중요한 잣대가 된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아울러 ‘인사가 만사(萬事)’라는 말처럼 새 정부에 대한 국민 여론이 이번 인사를 계기로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박근혜 당선인의 약속대로 인수위 구성은 지역과 성별을 뛰어넘어야 한다. 국민 누구라도 인정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갖춘 인물을 뽑아야 한다는 의미다. 인수위가 절대 ‘자리 나눠 먹기’로 비춰선 안 된다. 박근혜 당선인의 측근이나 지난 선거 과정에서 공을 세운 인물로 채워서도 안 된다.

역대 정부를 보면 임기 초부터 인사 실패로 비난을 받는 경우가 많았다. 노무현 정부는 ‘코드 인사’, 이명박 정부는 ‘연고 인사’로 비난을 맞았다. 이를 또다시 반복하지 않으려면 박근혜 당선인은 국민과의 약속을 가장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

인수위는 특히 당선인의 주요 정책을 정리하는 데 힘을 쏟아야 한다. 그렇지 않고 새로운 공약을 내놓아 국민에게 혼란을 줘서는 안 된다. 그리고 실현 가능성이 없는 공약은 과감하게 정리해야 한다. 한 발 더 나가 야당 측 공약 가운데 수용할 수 있는 부분을 수용함으로써 화합과 협력의 정치를 실현해 나가야 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