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대선을 이틀 남겨 놓고 막판 네거티브가 혼탁 양상을 빚고 있다. 네거티브전이 절정에 달하면서 정책대결은 눈을 씻고 봐도 찾을 수 없을 정도다. 새누리당 박근혜·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 측은 겉으론 네거티브를 하지 않겠다고 하면서도 뒤로는 물고 물리는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이는 대선 후보들이 오히려 국론분열에 앞장서고 있다는 비난이 나오는 이유다. 유권자들은 선거 직전까지 지겨운 네거티브 공방을 봐야 한다는 푸념 섞인 비난을 하고 있다.

양측은 현재 불법 선거운동 의혹, 국정원 선거 개입 의혹, 아이패드 커닝 등을 놓고 티격태격하고 있다. ‘아니면 말고 식’의 각종 비방과 비난이 오가면서 진흙탕싸움을 벌이는 모습이다. 이 같은 현상은 보수와 진보 진영이 유례없이 총결집한 상태에서 막판 표심을 얻기 위한 전략과 무관치 않다. 캠프 관계자의 막말과 고소·고발도 유권자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선관위에 따르면, 이번 대선에서 흑색선전 행위로 조치된 사례가 20여 건으로, 17대 대선 때보다 두 배 이상 증가한 수치라고 한다. 오죽했으면 안철수 전 후보가 “밤새 잠을 이루지 못했다. 과정이 이렇게 혼탁해지면 이겨도 절반의 마음이 돌아선다”는 일침을 가했겠는가.

상대를 비방하고 흠집을 내려는 행태는 더 이상 유권자의 마음을 얻지 못한다. 두 후보는 네거티브로 인해 공약이나 미래 비전보다는 이전투구하는 모습이 유권자의 머리에 각인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지금 막판 승리의 변수로 투표율과 부동층의 표심 향배 등도 거론된다. 이들 부동층의 지지를 얻기 위해서라도 두 후보는 자신들이 그려나갈 집권 청사진을 제시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 그것은 네거티브가 아닌 정책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또한 선거 결과뿐만 아니라 선거 과정 또한 올바르게 진행해야 대선 후유증을 줄일 수 있다. 이제라도 남은 기간에 네거티브를 지양하고 정책대결을 통해 유권자들이 투표장을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