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광장 스케이트장 ⓒ천지일보(뉴스천지)

북카페와 연계… 따뜻한 차와 아름다운 음악 마련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서울광장 스케이트장이 14일 개장한다.

올해 스케이트장은 300여 권의 책과 따뜻한 차, 아름다운 음악이 마련된 북카페와 연계해 ‘책 읽는 스케이트장’으로 조성된다.

서울시는 겨울축제의 명소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서울광장스케이트장이 14일 개장을 시작으로 내년 2월 3일까지 52일간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2004년 겨울 첫선을 보여 금년으로 개장 9년째를 맞는 서울광장 스케이트장은 지금까지 160만여 명의 이용객이 다녀가는 등 서울시민과 국내외 관광객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특히 올해 스케이트장은 얼마 전 개관한 서울도서관과 연계해 스케이트장과 도서관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생겼으며, 스케이트장 자체에 조성된 북카페는 이용객들이 추위에 떨지 않고 따뜻한 곳에서 대기할 수 있도록 했다.

북카페에는 서울시립남산도서관의 도서협조로 어린이 도서와 에세이 등 교양서 300여 권이 갖춰진다.

부대시설 뒷면의 경우 동화 ‘어제저녁’의 전문을 게재해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해 눈길을 끈다. 이는 구름빵의 저자로 유명한 백희나 작가의 재능기부로 마련됐으며, 포토존으로도 활용될 계획이다.

또한 시민의 제안을 적극 반영해 온라인 예매확인증 및 스마트폰 전송내역 등의 내용만 있으면 현장매표소를 방문하는 번거로움 없이 추위에 떨지 않고 바로 입장할 수 있어 이용대기시간이 대폭 줄어들게 된다. 티켓의 경우에도, 기존의 코팅 티켓을 발행하지 않고 영수증을 티켓으로 사용해 자원낭비도 줄였다.

이에 더해 스케이트장 한 편에선 커피, 쿠키, 어묵 등 간단한 먹을거리를 판매해 이용객들이 언 몸을 녹이며 스케이트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개장기간 동안 매일 전문 DJ를 초청하고, 주말마다 14시와 15시 30분 2회에 걸쳐 마술·아카펠라·재즈 등 문화공연을 실시하는 등 서울시민과 서울을 찾는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서울도서관 앞 광장에 4200㎡ 규모로 조성되는 스케이트장은 일~목요일은 오전 10시~오후 10시, 금~토요일과 공휴일은 오후 11시까지 1시간 연장해 휴일 없이 열린다. 이용요금은 전년과 동일한 1000원으로 서민들에게 부담 없는 놀이공간이 될 수 있도록 했다.

올해 스케이트장은 아이스링크 1800㎡ 중 4분의 1을 주중에는 강습공간으로, 이용객이 많은 주말에는 어린이 전용공간으로 분리 운영함으로써 어린이들이 부모와 함께 보다 안전하게 스케이트를 탈 수 있도록 배려했다.

더불어 올해엔 기존보다 휴게공간을 140㎡에서 250㎡로 늘리고, 지난해 500원씩 받던 보관함을 무료로 전환하는 등 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금년에는 대기이동측정차량을 스케이트장 내 배치해 대기실을 상시 측정하고, 시민들에게 공개하는 한편, 기준치를 초과할 경우 운영 자제를 적극 권고해 시민건강에 대한 안전을 확보하도록 했다. 또 기존 영어, 일어 외에도 중국어 통역요원들을 추가로 배치해 외국인 관광객에 대한 서비스도 높일 예정이다.

이밖에도 스케이트장내 판매물품은 서울시립장애인생산품으로 제품을 판매해 중증장애인들의 자활을 도울 예정이다.

운영기간 동안 방학을 맞은 어린이 및 시민들이 빙상지도자로부터 스케이트를 배울 수 있는 ‘스케이트교실’도 열린다.

스케이트교실은 17일부터 20일까지 운영되는 1기를 시작으로 매기별 300명까지 신청 받으며, 수업은 매주 월요일에서 목요일까지 4일간 50분 강습과 1시간 자유활주로 구성된다.

전문강사에게 스케이트를 저렴하게 배울 수 있어 시민들의 호응도가 높은 강습프로그램은 월~목요일 오전 10시30분, 12시 30분, 오후 4시 30분, 오후 7시 30분 총 4회 열리며 주 4회 강습에 비용은 1만 원이다. 수강희망자는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홈페이지(www.seoulskate.or.kr)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한편 14일 18시부터 1시간 동안 열리는 개장식 행사에는 쇼트트랙 및 피겨시범, 웅장한 금관 10중주 등이 펼쳐진다. 이날 서울시청 쇼트트랙 선수팀의 시범공연 및 박소연, 곽민정, 김민석, 이준형, 김지원, 오재웅 선수 등의 아이스쇼가 펼쳐질 예정이다.

정광현 서울시 체육진흥과장은 “올해 서울광장 스케이트장은 서울도서관 개관과 맞물려 체육과 문화, 휴식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했다”며 “서비스의 질이나 안전, 관련 프로그램 마련에 있어서 시민들의 편의를 배려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