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일녀 기자] 18대 대선후보들의 지역개발공약이 속속 가시화되고 있다.

10일 부동산정보업체인 부동산114가 전국 광역지자체별로 박근혜·문재인 대선 후보가 들고 나온 지역개발공약을 분석한 결과 우선 수도권 일대는 경기도와 인천지역에 공약이 집중됐다.

특히 박 후보는 경기도를 ‘통일전진·산업미래’ 기지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인천 아시안게임 국비지원에 대해서는 두 후보의 견해가 비슷하다.

전라남도 권역에 대해서 박 후보는 광주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친환경 자동차 클러스터 육성, 전남 대규모 풍력발전단지와 풍력산업 클러스터 육성 등을 약속했다. 문 후보는 여수 엑스포 부지를 해양관광 특구로 지정하고 2013년 순천만 일원에서 열리는 국제정원박람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을 강조했다.

전라북도 새만금 사업 지원에 대해서는 두 후보가 이견을 보이지 않았다. 새만금사업 수행을 위한 전담기구 및 특별회계 설치 추진을 약속했다.

대전광역시에 대해서는 두 후보 모두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 추진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다. 박 후보는 과학비즈니스벨트 가속기 부지매입비를 선 국고지원을 해서라고 차질 없이 진행시키겠다고 주장했다. 문 후보도 과학벨트 부지매입비까지 정부가 전액 지원하고 부담해서라도 과학벨트를 당초 사업 추진대로 발전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충청북도의 개별공약으로 박 후보는 오송을 중심으로 한 통합교통 체계망 구축과 청주-청원 통합시 지원, 충북 도시가스 보급 확대 방안을 내세웠다. 문 후보는 충주 기업도시 조기 활성화, 충북 경제자유구역 임기 내 지정 추진을 약속했다.

강원권에 대해 박 후보는 동해안경제자유구역 지정, 동서고속철도·원주강릉복선전철 등 교통만 확충, 소외지역 레저관광산업 육성, 접경지역 합리적 개발, 지역 중소기업 지원 확대 등을 제시했다. 문 후보는 강원도를 남북 협력성장 특별지역으로 지정하고 알펜시아 정상화를 내세웠다. 특히 춘천은 교육·문화컨텐츠의 관광휴양 도시로, 원주는 수도권 생활권도시로 각각 발전시키고 강원북부에는 개성공단 같은 남북경제협력지대를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대선후보들의 지역개발공약들은 부동산개발의 원재료인 토지시장에 장기적으로 막대한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라면서도 “정책의 구체성이 떨어지고 상세한 재원마련 방안에 대한 언급이 미진하다는 점에서 공약의 현실화에 따른 부동산시장의 영향력도 한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