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 캠프의 새로운정치위가 `지도부 총사퇴론'이라는 초강수를 꺼내든 가운데, 이해찬 대표와 박지원 원내대표가 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다. 이날 오전 지도부 동반퇴진을 촉구하며 최고위원직에서 사퇴한 김한길 의원은 의원총회에 참석하지 않았다. (연합뉴스)
文-安 단일화 파장 주목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민주통합당 김한길 최고위원이 1일 당 최고위원직에서 물러남에 따라 지도부 사퇴론의 향배가 주목된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성명을 내고 “이제 문재인 후보가 민주당의 쇄신을 거리낌 없이 이끌 수 있도록 현 지도부가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고 용퇴하는 게 바람직하지 않을까 한다”고 밝혔다.

문재인 후보 캠프 내에서도 지도부 총사퇴론이 나오고 있다. 새로운정치위원회(새정치위)는 전날 전체회의에서 이 대표와 박 원내대표 등 지도부 사퇴론을 거론했다.

새정치위 김민영 공동선대위원장은 1일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지도부 총사퇴나 인적쇄신 문제는 민주당이 새롭게 출발한다는 차원에서 고민해야 할 문제”라고 했다.

하지만 지도부 사퇴론이 실제로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문재인 후보는 이날 강원도 고성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현실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도 많이 있다”며 지도부 사퇴론을 거부했다.

그는 “정치혁신, 민주당의 혁신이라는 게 지도부의 퇴진만으로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라며 “이해찬 대표와 박지원 원내대표는 2선 퇴진을 한 것과 마찬가지”라고 밝혔다.

박지원 원내대표도 “대선 승리에 전념할 때다. 내분하는 모습을 보일 때가 아니다”라며 “저는 이미 선대위에 개입하지 않고 원내대책에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당내 비주류가 지속해서 ‘이-박’ 투톱의 퇴진을 주장해온 만큼 자칫 당내 계파 간 권력투쟁으로 비화돼 갈등 국면을 맞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번 지도부 총사퇴 논란은 정체 상태에 놓인 문 후보의 지지율을 끌어 올림과 동시에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와의 단일화에 물꼬를 트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안 후보 측은 민주당 지도부 총사퇴론 논란에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 내 잡음이 커질 경우 단일화 시 자신의 지지층인 무당파층과 중도층이 이탈해 정권교체에 악영향을 미칠 우려에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