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송범석 기자] 사진가 실 아레나의 <사진가를 위한 캐논 스피드라이트>. 캐논 카메라 사용자를 대상으로 스피드라이트 사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하기 위해 저술한 것이다. 12개 이상의 스피드라이트를 동시에 발광하여 낮에도 밤에 촬영한 듯한 효과를 만드는 기법으로 유명한 저자 특유의 촬영 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캐논 스피드라이트가 가진 다양한 가능성을 세세하게 파악하고 활용하도록 인도한다. 500여 컷의 예제 사진을 통한 상세한 설명으로 원하는 빛을 만들고 조절하는 방법을 쉽게 배울 수 있다.

아울러 이 책은 플래시 사진에 대한 책이므로 포토샵에서 조명을 보정하지 않아 더욱 생생함을 느낄 수 있다.

캐논 스피드라이트를 능숙하게 조절하여 원하는 광원을 만드는 것은 무척 어려운 도전이다. 플래시 사진에 처음 입문하거나, 이전에 시도했다가 절망감만 안고 포기했던 경험이 있다면 ‘사진가를 위한 캐논 스피드라이트’가 새로운 길을 열어줄 것이다.

사진가 실 아레나는 조명의 가장 기본 단계인 빛과 색상의 이해에서 출발하여 모든 스피드라이트 기종의 특성, 스피드라이트 사진가를 위한 조명 장비들까지 스피드라이트의 세계로 친절히 안내해 줄 것이다. 또한,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촬영 실습을 통해 기본 조명부터 창의적인 조명 기법까지 소개한다. ‘사진가를 위한 캐논 스피드라이트’는 전통적인 인물 사진 촬영이나 행사 촬영 혹은 제품 촬영 등 모든 분야에서 훌륭한 지침서.


◆ 각 장의 간략한 특징과 설명

‘빛을 보는 시각’에 대해 설명하는 페이지다. 스피드라이트를 사용한다는 것은 단순히 버튼을 누르고, 다이얼을 돌리는 기술 이상이다. 비전과 빛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른다면 플래시를 아무리 잘 다뤄도 소용없다. 먼저 주변에 있는 빛을 제대로 판단할 줄 알아야 하며, 필요에 따라 조명 기기로 빛을 창조해서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어야 한다.

스피드라이트 사진가에게 가장 중요한 기술은 비전에 부합하는 조명을 창조하는 능력이다. 원하는 광원의 조건을 만들기 위해서는 촬영 현장의 주변광을 판독할 수 있어야 한다. 먼저 빛의 근원과 성질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 것이 좋은데, 이 페이지에선 이를 제대로 알려준다.


‘기본 인물 사진 조명’에 대한 설명이다. 흥미로운 조명을 만들기 위해서는 흥미로운 그림자를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클래식 조명을 만들려면 클래식한 그림자를 만들어야 한다. 이 챕터는 대부분 1개의 스피드라이트만으로 자신만의 스타일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준다.


‘다중 스피드라이트 스트로보스코프 플래시’ 기법이 담긴 장이다. 스트로보스코프 플래시는 1개 이상의 스피드라이트의 초당 발광 횟수를 설정해 촬영하는 기법이다. 스트로보스코프 플래시는 동작의 연구 등 과학적인 목적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며, 물론 재미로 스포츠와 연극의 제스처 등을 촬영해 기억에 남는 사진을 만들 때도 쓰인다.

한편 이 책이 설명하는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빛의 다양한 특성을 파악하고 카메라의 시각과 인간의 시각의 차이점 비교
-모든 스피드라이트 기종의 버튼과 다이얼 기능 소개
-기본적인 온 카메라 플래시와 오프 카메라 플래시 기법
-플래시광과 주변광이 조화를 이루는 조명 기법
-스피드라이트 촬영에 필요한 모든 장비 소개와 사용방법
-한 개의 스피드라이트로 멋진 사진 촬영하기
-E-TTL 모드 VS 수동 모드
-젤을 활용한 색상의 균형과 극적인 효과 만들기
-고속 동조 기능으로 태양광 조절하기
-그 외의 스피드라이트를 이용한 다양한 조명 기법 소개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