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진통일당 권선택 대전시당 위원장이 30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탈당과 함께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 지지를 선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류근찬·임영호 탈당, 권선택 민주당 복당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새누리당과 선진통일당(선진당)과의 합당에 반발하는 충청권 인사들의 탈당이 이어지고 있다.

선진당 충남도당 위원장인 류근찬 전 의원과 임영호 전 의원은 30일 탈당을, 선진당 대전시당위원장인 권선택 전 의원은 이날 문재인 대선 후보 지지를 선언하며 민주통합당 복당을 선언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각각 기자회견을 열고 탈당을 공식화했다.

첫 번째로 기자회견을 한 류근찬 전 의원은 “새누리당과의 합당은 정치공작을 통한 선진당 말살 음모”라며 “불과 국회의원 5석의 선진당을 와해시키기 위해 온갖 정치공작을 획책해온 새누리당이 급기야 국회의원과 세종시장을 빼내 선진당을 고사 직전으로 몰더니, 결국 통째로 먹어치웠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그는 이어 “새누리당은 그동안 충청의 이익을 철저히 외면해온 정당”이라며 “선진당은 지난 총선에서 이처럼 무책임하고 무능한 정권, 부패한 정부·여당을 심판해야 한다고 유권자들에게 호소했고 그런 혈투를 벌였던 상대와 통합한다는 것은 누가 봐도 어불성설”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임영호 전 의원도 이어진 기자회견에서 “선진당의 독자생존이 어렵다는 상황에서 피치 못하게 다른 정치세력과 손잡을 수밖에 없다면 충분한 시간을 갖고 충청 민심을 수렴해서 결정하는 것이 순리”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유감스럽게도 현 선진당 지도부는 통합과 관련된 충분한 상의와 의견 수렴 없이 지도부의 이익과 대선 전략에 따라서 일방적 즉흥적으로 결정했다”며 “이에 새누리당과의 통합을 반대하고 참여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권선택 전 의원은 “선진당의 창당주역이자 선진당의 중추인 대전시당위원장직을 맡고 있는 저는 오늘부로 당을 떠난다”며 “이제 국민의 여망이자 시대적 과제인 정권교체를 위해 민주당 복당과 문 후보 지지를 선언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새누리당과 함께한다는 것은 야당 정치인으로서 자기 정체성을 부정하고, 충청의 마지막 자존심까지 팔아먹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한편 이들 3인은 18대 국회 때 주요 당직을 지낸 선진당의 핵심 인사들이다. 또한 선진당의 기반인 대전·충남에 상당한 영향을 갖고 있어 향후 소속 인사들의 탈당 행렬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