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승연 기자] 우리나라가 아태지역에서 두 번째로 ITU 전권회의(2014.10.20~11.7)를 개최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를 위해 30일 ‘2014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전권회의 준비 기획단’ 출범식을 진행했다.

방통위, 문화부 등 관련 부처의 파견공무원과 민간 전문인력으로 구성된 준비기획단은 2014년 전권회의 기본계획을 수립한다. 또한 ▲ICT 전시회 및 정상급 회의 기획 ▲한국적 ICT 의제 개발 ▲대국민 홍보 등의 업무를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이계철 방통위원장은 기념사를 통해 “정부 차원의 전폭적 지원은 물론, 범국민적인 관심과 학계·산업계·문화계의 광범위한 지원과 협력을 당부한다”며 “이를 통해 우리나라가 글로벌 ICT 발전을 주도하는 진정한 ICT 강국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ITU 전권회의는 국제 주파수 분배, 정보통신 국제표준, 사이버 보안, ICT를 통한 인류발전 등 글로벌 ICT 이슈를 논의하기 위해 ITU가 4년마다 개최하는 회의로 1865년 첫 회의가 개최됐다.

우리나라는 2014년 제 19차 전권회의를 부산으로 유치했으며 2014년 전권회의에는 193개 회원국의 정상, ICT 분야 장관, 국제기구 수장, 글로벌 기업 등의 참여가 예상된다.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최대 규모의 ICT 분야 회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날 출범식에는 이계철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허남식 부산광역시장, KT 이석채 회장 등 ICT와 2014년 전권회의 개최지인 부산을 대표하는 민․관 주요인사 100여 명이 참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