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지일보(뉴스천지)

공산성 아래 금강변 코스모스 물결 가득…  추석 연휴 47만 명 다녀가
1537m 길이 ‘세계 최장 인절미 만들기’로 푸근한 정 나누기도

▲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충남=김지현 기자] ‘제58회 백제문화제’ 잔치 분위기가 짙어가는 가을빛처럼 무르익어가면서 충청인의 마음을 푸근하게 했다.  백제문화제추진위원회 측은 추석연휴 3일간 47만 명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했다. 

추석을 하루 앞둔 지난달 29일 백제문화제 개막식이 열린 부여 구드래공원은 지역주민과 고향을 찾은 귀성객, 국내외 각지에서 찾아온 관람객 등으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백제문화제추진위원회 양창엽 사무처장은 “추석 연휴와 개천절이 낀 징검다리 휴일이 축제 관람객의 유인에 좋은 조건으로 작용할 것이란 당초 예측이 적중한 것”이라며 “아직 섣부른 낙관은 금물이지만, 당초 목표 120만 명을 훨씬 뛰어넘는 관람객이 방문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추석 전야의 개막식에 관람객 참여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일각의 우려를 불식시키며, 당초 목표했던 인원을 훨씬 초과하는 6만 명 내외가 운집하는 성과를 일궈냄으로써 대표 역사문화축제로서의 위상을 새삼 실감케 했다.

추석연휴 동안 열린 백제문화제가 모처럼 고향을 방문한 귀성객들이 가족 및 친지 등과 함께 명절의 넉넉함을 나누면서 축제의 즐거움을 공유하는 등 새로운 추억을 만드는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 ⓒ천지일보(뉴스천지)

 

▲ 29일 개막한 ‘제58회 백제문화제’가 열리고 있는 공주 금강 수면 위에 무령왕 행차 유등이 아름다운 자태를 보이고 있다.  ⓒ김지현 기자, 천지일보(뉴스천지)
‘백제문화제’가 열리고 있는 공주 공산성 아래 금강 변에는 미르섬 코스모스가 매혹적인 자태와 향기를 품어내며 주변의 경관과 잘 어우러지고 있다.

▲ ⓒ천지일보(뉴스천지)
백제의 숨결이 고스란히 담긴 공주에서도 백제의 대표적인 고대 성곽이며 백제 왕궁 터가 남아 있는 공산성 아래 금강변에 볼거리가 다채롭다.

축제가 열리고 있는 부여 구드래공원 일원과 공주 금강신관공원 일원은 짙푸른 가을 하늘 아래 자녀의 고사리 같은 손을 잡은 젊은 부부, 머리가 하얗게 센 할아버지와 할머니를 모시고 나온 중년부부 가족, 어깨를 나란히 하고 걷는 연인 등의 환한 웃음꽃으로 넘쳐났다.

또한 백제문화제는 명절이 되레 외롭고 쓸쓸할 수밖에 없는 외국인 국내 거주자들에게도 훌륭한 가족 역할을 했다. 축제장 곳곳에는 높은 호기심과 함께 즐거움에 푹 빠져 있는 표정이 역력했다.

▲ 백제의 옛 면모를 드러내는 말(馬)관련 프로그램인 ‘백제마보무예. ⓒ천지일보(뉴스천지)

▲ 말 위에서 달리면서 활과 창을 쏘는 ‘백제마보무예. ⓒ천지일보(뉴스천지)

주무대가 있는 금강신관공원 쪽에서 운치 있는 금강교를 건너다보면 다채로운 색깔의 복장을 한 백제인의 인형들이 물 위에 늠름하게 서 있는 장관을 볼 수 있다.

▲ ⓒ천지일보(뉴스천지)
▲ ⓒ천지일보(뉴스천지)
70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백제의 문화가 일본 고대국가 성립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했던 만큼 그 우수성을 이번 문화제에서 한껏 드러내고 있다.

▲ ⓒ천지일보(뉴스천지)
금강 한켠엔 이번 백제문화제에서 첫 선을 보인 ‘백제 황포돛배’와 오리배가 한가롭게 둥둥 떠다니며 눈길을 끌었다.

▲ ⓒ천지일보(뉴스천지)
특히 충청도의 멋과 맛이 가득 담긴 ‘1537m 길이의 인절미 만들기’ 행사가 열려 관람객의 발길을 사로잡았다.

▲ 인절미로 글쓰기.ⓒ천지일보(뉴스천지)

무대 앞에선 인절미로 ‘인절미 고장 공주’ 글자를 제작하기 위한 이준원 공주시장, 고광철 공주시의회 의장, 박수현 국회의원 등 참석 인사들의 손놀림이 분주했다.

인절미 제작이 끝난 직후 행사 참여자와 주변 구경꾼들은 인절미를 나눠 먹으면서 축제의 흥겨움으로 하나가 됐다.

백제문화제 관계자는 “길이 1537m의 인절미는 세계 최장 인절미로 기네스북에 오른 2010년 김제지평선축제의 1233m를 훌쩍 뛰어넘는 길이이지만, 기네스 기록 등 형식에 구애받지 않은 행사 진행이 축제의 흥겨움을 더욱 살린 것 같다”며 “이번 행사는 공주지역 농협이 주관하는 행사로 참여행 행사의 본보기로, 백제문화제는 민간참여 프로그램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협공주시지부(원종찬 지부장)와 11개 공주지역농협이 주관한 이번 행사는 우리 농산물 애용 촉진과 축제의 성공 개최를 기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공주는 ‘인절미의 본향’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며 ‘길이 1537m’는 문주왕이 475년 왕도를 위례성(서울)에서 웅진(공주)으로 옮긴지 올해로 1537년을 맞이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날 행사는 “1624년 인조가 이괄의 난을 피해 공주에 머물렀을 때 임씨 댁에서 콩고물에 무친 떡을 진상하였다. 맛이 좋아 떡 이름을 물었으나, 아는 사람이 없어 ‘임절미’(任+絶味)라 불러 오늘날 인절미가 됐다”는 인절미의 유래에 대한 설명과 왕에게 떡을 진상하는 퍼포먼스로 시작했다.

원종찬 농협공주시지부장은 인사말에서 “인절미가 공주에서 기원했다는 유래와 백제 문주왕이 공주로 천도한지 1537년을 맞이했다는 의미를 살리고, 세계에서 제일 긴 인절미를 만든다는 자부심을 갖고 행사를 시작한다”면서 “인절미를 정답게 나누면서 공주의 넉넉한 인심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고 말했다.

금강철교(등록문화재 제232호) 위에 380m 길이로 일렬로 배열된 214개의 탁자위에선 행사 시작의 징소리와 함께 1800여 개의 손길(900여 명)이 분주히 움직였다. 이들 주변에는 호기심과 흥미로운 눈빛으로 지켜보면서 ‘훈수’를 두는 관람객들이 더해져 와글와글 왁자지껄한 잔치판으로 변했다.

▲ 공주 공산성의 정자. ⓒ천지일보(뉴스천지)
한편 백제의 초기 역사가 담긴 공산성은 백제가 도읍지였던 한성을 고구려와의 전쟁에서 빼앗기고 내려와 정착한 곳이다.

▲ 공산성에서 내려더 보이는 백제문화제 체험 현장과 금강. ⓒ천지일보(뉴스천지)
또 공산성은 문주왕, 삼근왕, 동성왕, 무령왕을 거쳐 성왕 16년에 부여로 옮길 때까지 5대 64년간 왕도를 지킨 산성이다.

▲ 공주 공산성과 멀리 보이는 공주 시내 전경. ⓒ천지일보(뉴스천지)
지금의 공산성은 고려시대 이후에 붙여진 이름이며 백제 때에는 웅진성으로 불렸다. 공산성은 해발 110m의 능선에 위치하는 천혜의 요새였으며 원래는 토성이었으나 조선 중기에 석성으로 바뀌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