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마다 ‘종교 법적 규제’ 증가추세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전 세계에서 기독교인들이 가장많은 핍박과 압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세계 각국에서 종교에 대한 법적 규제나 사회적 적대행위 등이 증가추세를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종교별로 살펴보면 기독교도가 111개국에서 심한 박해와 사회적으로 압력을 받고 있으며 그다음 이슬람교도(98개국), 유대교도(68개국), 힌두교도(16개국), 불교도(15개국) 순이다.

지난 20일(현지시각) 미국의 사회조사기관 퓨(Pew) 리서치 센터 산하에 있는 ‘종교와 공공 생활 포럼’은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포럼은 보고서에서 2009년 7월~2010년 6월 실시한 조사 결과 어떤 방식으로든 신앙과 관련된 정부의 규제와 사회적 압력이 높은 곳에 사는 주민이 70억 명으로 세계 인구의 4분의 3에 달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전년도 조사 때보다 5% 늘어난 수치다.

나라별로는 아프가니스탄, 이집트, 인도네시아, 러시아, 사우디아라비아, 예멘 등 6개국이 최악으로 꼽혔다.

포럼은 특정 종교의 의식과 관습에 대한 정부의 간섭, 타 종교에 대한 증오나 편견에서 비롯된 폭력과 악의적 행위 등 규제·압력 수준을 10등급으로 나눠 평가데이터를 산출했다.

공산국가인 중국의 경우 정부 규제 강도가 강한 반면 파키스탄, 인도,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자치지구 등은 특정 종교 신자나 단체에 대한 개인적 해코지나 군중의 폭력 등 사회적 적대 수준이 높았다.

특히 종교의 자유가 보장된 미국과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 국가 등 예전엔 상대적으로 규제의 수준이 낮거나 규제가 줄어들던 나라들에서조차 종교에 대한 규제와 압력이 증가했다고 포럼은 설명했다.

미국의 경우 테네시주의 이슬람사원 건설 차단과 오클라호마주의 이슬람 샤리아법 불법화 시도, 13명이 사망한 텍사스주 포트 후드 군사기지 총기 난사 사건 등이 사례로 꼽혔다. 미국에선 종교와 관련된 직장 내 차별과 이에 얽힌 소송도 증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스위스에선 이슬람 사원 첨탑 건설이 기독교가 압도적인 주민들의 투표로 금지됐다. 또한 인도네시아에선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의 테러 위협으로 교회 10여 곳이 문을 닫아야 했다. 나이지리아에선 기독교와 이슬람 신자 간의 갈등으로 살육전이 벌어져 충격을 줬다.

포럼은 “정부가 종교 단체들을 위협하지 않고 법규와 공식 정책이 종교의 자유를 보호하는 나라일수록 사회적 적대행위도 가장 적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