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서 이사장 “사회통합에 필요한 단체 될 것”

[천지일보=이혜림 기자] “종교 인권에 관한 낮은 인식을 끌어올리기 위해 사회 지도층을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을 적극 전개해 나가겠다.”

종교자유와 정교분리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고 종교차별을 바로잡기 위해 달려온 종교자유정책연구원(종자연)이 사회적 공신력을 확보하기 위해 사단법인으로 전환했다. 종자연은 지난 8일 서울시 중구 장충동 만해NGO교육센터에서 사단법인 설립을 위한 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만장일치로 종자연의 이사장이 된 박광서 상임공동대표가 인사말을 통해 종자연을 사회통합에 기여하는 종교 인권단체로 발전시켜야 한다며 힘찬 포부를 밝혔다.

그는 “과거 다른 이슈에 밀려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했지만, 꾸준한 종자연의 활동으로 종교 인권은 이제 중요한 사안으로 자리 잡았다”며 “앞으로 ‘우리가 해야 할 일인가’ ‘하고 싶은가’ ‘할 수 있는가’ 이 세 가지를 생각해 사회 통합에 필요한 단체로 뿌리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종자연은 올 하반기에 종교차별 실태 조사를 위해 국가인권위원회 연구용역 사업과 선거후보자 검증, 낙천운동 등을 전개할 예정이다. 내년에는 종교인권 의식 증진을 위해 교육프로그램 강화, 종교인권 네트워크 구축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2013년 7월, 12월 두 차례에 걸쳐 학교 내 종교차별 문제해결 방안모색 청년 인권캠프 ‘희망 찾기’를 실시한다.

한편 국가인권위원회는 종자연과 ‘종교에 의한 차별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계약을 체결한 것과 관련해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최근 인권위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가 인권위와 종자연 간 맺은 계약의 부당성을 제기하면서 질의서를 보냈고 이에 대해 이같이 답변했다.

인권위는 특정 종단에 편중돼 있다는 질문에 대해 “연구용역 수행기관의 기술능력을 평가할 때 기관의 신뢰성, 유사연구 실적, 과제쟁점 이해, 제안서 구성, 연구진 적절성, 목표달성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행기관으로 적당한지를 심사하게 된다”면서 “이 과정에서 종자연이 특정 종단에 편중돼 있다고 보기는 어려웠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실태조사 연구용역의 수행기관이 종자연이기는 하나, 실제 책임연구원과 공동연구원은 헌법학 교수, 변호사 등으로 구성돼 있다”고 덧붙였다. 또 종교문제를 포함한 기관의 성향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를 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