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다시 모바일투표 불공정 논란
비문 후보, 지도부에 강력 반발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민주통합당 내 계파 갈등이 끊이질 않고 있다. 경선이 중반으로 접어들고 있지만, 모바일투표에 대한 불공정 시비가 계속 불거지면서 당 지도부와 문재인 후보에게 비난의 화살이 향하고 있다. 이른바 ‘이해찬-박지원-문재인 담합’에 대한 의혹이 점점 굳어져가는 분위기다. 이는 연승을 거듭하면서 ‘대세론’을 이어가고 있는 문 후보와 비문(비문재인) 후보 간의 갈등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다. 나아가 친노(친노무현) 대 비노라는 대립 구도로 흘러가고 있는 것이다.

5일 비문 후보들은 모바일투표 과정에서 투표전화를 규정대로 5번까지 받지 못한 선거인단이 있다는 의혹이 일자 또다시 강력히 반발했다. 이들은 이미 제주 경선의 모바일투표 불공정 논란으로 울산 경선에서 ‘보이콧’을 선언한 바 있다. 손학규·김두관 후보 측은 “모바일투표 시스템 오류로 대선 경선 자체의 신뢰성에 문제가 발생했다”면서 전면적인 재조사를 촉구했다.

또 모바일투표 시스템을 정비하기 전까지 모바일 투·개표를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하지만 문재인 후보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인 노영민 의원은 “공정한 경쟁의 룰 속에서 합리적으로 이뤄지는 데 대해 과도한 이의제기를 하는 것은 국민이 보기에 좋지 않다”고 전했다.

일부에선 당내 갈등 구조에 대해 새누리당 경선 때와 같이 박근혜 후보 대 비박(비박근혜) 후보 간의 갈등이 판박이처럼 재현되고 있다는 자조 섞인 푸념이 나온다. 한 초선 의원은 “모바일투표 문제점에 대해선 철저한 진상조사가 뒤따라야 한다”며 “진상조사 이후 책임져야 할 위치에 있는 사람이 있다면 책임을 져야 한다. 당 지도부가 치유할 수 있는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계파갈등이 두드러지면서 ‘지도부 책임론’도 들끓고 있다. 담합 논란에 휩싸였던 이해찬 대표와 박지원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책임을 지고 물러나고 당내 쇄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지도부가 특정후보를 밀면서 경선 흥행의 불씨가 살지 않고 있고, 장외에 있는 안철수 원장의 ‘몸값’만 올려주고 있다는 지적과 맞물린다. 경선이 이렇게 진행될 경우 안 원장에게 자칫 후보 자리를 빼앗길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일부 의원들은 이르면 7일 당내 쇄신 논의를 위한 의원총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이들은 ‘이해찬-박지원 담합’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당이 뼈아픈 쇄신을 하지 않으면 대선 승리는 어렵다는 위기감을 보이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