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중국대사관 앞에 탈북난민구출네트워크 등 북한인권단체들이 모여 북한인권운동가 김영환씨를 전기고문한 중국정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자신자료). (사진출처: 연합뉴스)

국회의장에 北인권법 통과 위한 여야 중재 요청

(서울=연합뉴스) 국내 북한인권 단체와 탈북자 단체 등은 3일 북한인권법의 국회 통과를 촉구하고 북한인권 운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유엔 총회와 정기 국회가 시작되는 9월을 '북한인권의 달'로 선포했다.

30여 개 단체로 이뤄진 '북한인권의 달 사업기획단'은 이날 오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북한인권의 달 선포식'을 열고 이달 30일까지 북한인권 문제의 공론화를 위해 다양한 행사를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

지난달 22일 '북한인권자문회' 신설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북한인권법안을 대표 발의한 이인제 선진통일당 대표는 이날 선포식에서 "북한인권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성냥불을 그어대는 역할을 열심히 하겠다"며 "정부가 북한인권 운동을 체계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법적 토대가 마련되도록 하는 게 시급한 사명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도 "경기도는 탈북자를 20명 이상 공무원으로 채용하고 있다"며 "경기도가 최전방에서 북한인권 개선과 북한인권법 통과를 위해 함께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천식 통일부 차관은 "정부는 이산가족, 납북자·국군포로 문제와 북한이탈주민 문제도 분단에서 발원한 인권의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다"며 "이런 인권문제를 해결하려면 정부와 시민단체, 국제사회와의 협조가 대단히 중요하고, 이런 차원에서 민간단체와의 소통을 원활히 해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날 선포식에서는 북한인권법의 조속한 국회 통과, 차기 정부의 북한인권 문제 국정과제 채택, 북한인권을 위한 좌우 대통합의 실현 등을 요구하는 선언문이 채택됐다.

선포식이 끝난 뒤 유세희 북한민주화네트워크 이사장과 홍순경 북한민주화위원회 위원장 등은 강창희 국회의장이 북한인권법의 국회 통과를 위해 여야 간의 논의기구를 만들어 중재에 나서줄 것을 요청하는 편지를 윤원중 국회 사무총장에게 전달했다.

이들은 이달 말까지 서울 시내 곳곳에서 북한인권을 주제로 하는 국제영화제, 사진전시회, 국제회의와 세미나, 음악회 등을 열어 북한인권법과 탈북자 문제, 이른바 '통영의 딸' 등 북한인권 문제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