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공천헌금 관련 양경숙씨(자료사진). (사진출처: 연합뉴스)

현역의원 3명 포함…차명ㆍ위변조 가능성도 있어
1차 계좌추적 완료, 금주부터 관련자 소환

(서울=연합뉴스) 민주통합당 공천헌금 의혹을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최재경 검사장)는 '라디오21' 전 대표 양경숙(51ㆍ구속)씨가 공천희망자들로부터 받은 돈 중 일부를 친노(親盧) 진영 인사 6명에게 송금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2일 알려졌다.

이들 중에는 민주통합당 비례대표 의원 3명,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비서관 출신 인사, 라디오21 전 대표이사 등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양씨가 노혜경 전 노사모 대표에게 1억4천만원을 송금한 내역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그러나 실제로 돈이 해당 인사에게 갔을 개연성과 양씨가 명의만 빌려 계좌를 개설했을 가능성, 양씨가 송금내역 자체를 위ㆍ변조했을 가능성이 있어 여러 갈래로 진위를 확인 중이다.

일부에서는 양씨가 금융기관 계좌 개설이 불가능한 신용불량자여서 타인 명의를 빌려 금융거래를 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검찰은 양씨가 라디오21 운영 등과 관련해 예전부터 친노 진영 인사들과 자주 예금거래를 해온 만큼 송금한 돈이 실제 어떤 쓰임새였는지 파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검찰은 양씨의 자금이 민주당 전당대회(1월)와 4월 총선 등과 관련해 정치권에 유입됐는지는 자금의 최종 사용처를 확인해봐야 알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두식 대검 수사기획관은 이날 "양씨로부터 돈이 건너간 1차 계좌에 대한 추적을 완료했고 다시 이들 계좌에서 송금된 2차 계좌에 대한 확인 작업 중에 있다. 계좌로 빠져나간 금액과 들어온 돈의 차이는 크지 않다"고 말했다.

양씨는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 문화네트워크 명의 새마을금고 등 5개 계좌로 강서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이양호(56ㆍ구속)씨, H세무법인 대표 이규섭(57ㆍ구속)씨, 부산지역 시행업체 F사대표 정일수(53ㆍ구속)씨로부터 각각 2억8천만원, 18억원, 12억원을 여러 차례 송금받았다.

검찰은 양씨가 이 자금을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4월 총선 전까지 최소 30개 이상의 전국 금융기관 계좌에 수천만원에서 1억~2억원 단위로 쪼개서 송금한 사실을 확인했다.

이 기획관은 "중간에 돈이 누구를 거쳐갔는지 보다 실제로 누가 그 돈을 썼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공천과 관련해서 돈을 받거나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등을 가려내기 위해서는 자금 사용처를 가지고 따져보는 게 가장 확실하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용처 확인이 되는 대로 이르면 이번 주부터 관련자들을 소환할 계획이다.

검찰은 양씨와 공천희망자 3인, 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 사이에 주고받은 통화ㆍ문자메시지 송수신 내역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양씨가 지난 2월9일 박 원대대표를 사칭해 이양호씨 등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낸 사실을 확인했다.

이 기획관은 "(2월 9일 문자메시지를) 양씨가 보낸 것은 맞다"면서 "양씨가 그 경위에 대해 진술하고 있지만 그 진술만 갖고 수사하는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