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이어 공천헌금 의혹 휩싸여
일부 의원 “원내대표 사퇴” 불만 가중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민주통합당 박지원(사진) 원내대표가 사면초가에 몰렸다. 공천헌금 의혹과 관련해 구속된 ‘라디오21’ 양경숙 전 대표와의 연루설이 불거지면서다.

의혹의 화살이 박 원내대표에게 연일 집중되고 있어 그의 리더십에 적잖은 흠집이 났다는 평가다. 민주통합당은 그러나 이렇다 할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관련 논평을 연일 쏟아내면서 검찰이 확실한 증거도 없이 제1야당 원내대표 ‘흠집내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박지원 엄호’에 열을 올리고 있는 모양새다.

민주통합당의 이 같은 모습은 새누리당의 공천헌금 의혹이 터졌을 때와는 완전히 다른 분위기다. 당시 민주통합당은 새누리당과 박근혜 대선 후보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앞서 박 원내대표는 저축은행 수사와 관련해서도 구설에 오른 바 있다. 검찰 출석 요구에 세 차례 불응했었던 박 원내대표는 결국 자진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그럼에도 박 원내대표의 출석 전날 민주통합당이 임시국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하면서 ‘방탄국회’ 논란에 휩싸였다.

이로 인해 당내 경선의 흥행 부진도 박 원내대표 등 지도부 탓이라는 주장이 분출하고 있다. 박 원내대표가 검찰 수사선상에 계속 오르내리고 있고 지도부가 경선 과정에서 특정후보를 지원하고 있다는 ‘꼬리표’가 계속 따라붙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이해찬 대표-박지원 원내대표 담합’ 논란으로 이어진다. 당 지도부가 문재인 대선 경선 후보를 지원하고 있다는 논란이 끊이질 않으며 한때 ‘비문(비문재인)’ 후보들이 경선 ‘보이콧’을 선언하기도 했다. 이들은 울산 경선에 참여하지 않았다가 경선에 다시 복귀했지만, 지도부를 향한 불신의 눈초리는 아직 거두지 않았다.

당내 의원들의 불만도 덩달아 증폭하고 있다. 일부 의원들은 3일 국회에서 열리는 의원총회에서 박 원내대표가 정치적인 책임을 지고 원내대표직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할 것으로 전해졌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현재 상황에서 박 원내대표가 정기국회를 진두지휘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는 판단이 작용했다”면서 “하지만 (박 원내대표가) 물러나는 게 당장 실현되긴 어렵다고 본다. 다만, 지도부의 지도력에 손상이 갈 수는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