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일본 정부 주요 인사들이 일본군 위안부 강제동원을 부정하는 발언에 대해 정부가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정부는 27일 노다 요시히코 일본 총리 등의 ‘고노 담화’ 관련한 언급에서 위안부의 강제동원을 부정한 발언에 대해 “깊은 실망감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외교통상부 측은 “일본 정부 인사들이 일본군 위안부를 동원하는 과정에서 강제 연행하는 증거를 찾지 못하였다는 등의 발언을 하는데 대해 깊은 실망을 금할 수 없다”며 “일본 정부는 위안부 피해자가 납득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일본군 위안부가 강제로 동원됐다는 사실을 역사적으로 부인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지난 1993년 고노 담화를 통해 이를 인정했다.

앞서 노다 총리는 이날 오전 참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고노 담화와 관련한 발언에서 “일본이 위안부를 강제동원한 증거가 없다”고 주장해 논란을 샀다.

노다 총리는 위안부 강제연행과 관련해 “문서로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일본 측 증언도 없었으며 이른바 종군위안부에 대한 청취를 포함해 그 담화가 나온 배경이 있다”고 말해 위안부 동원 강제성을 부정했다. 이어 그는 “역대 정권이 답습해왔다. 현 정권도 기본적으로 답습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마쓰바라 진 일본 국가공안위원장은 이날 국회에 출석해 고노 담화와 관련 “위안부를 강제동원했다고 직접 기술한 내용이나 서류가 발견되지 않고 있다”며 각료들이 (고노 담화를) 수정하기 위한 논의를 해야 한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고노 담화는 지난 1993년 고노 요헤이 당시 관방장관이 “일본군이 위안소 설치·관리와 위안부 이송에 관여했다”며 “위안부 모집이 강제적으로 이뤄졌다”고 인정하면서 사죄한 담화를 말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