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이명박 대통령이 독도를 방문한 이후 급속도로 악화된 한일관계가 개선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24일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일본 총리가 한국이 독도를 불법점거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에 대해서 "불법적으로 상륙했다"고 비난하는 한편, 우리 정부는 이같은 발언에 대해 외교문서를 통해 일본에 공식 항의했다. 사진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의 모습. (사진출처: 연합뉴스)

주한日대사관 관계자 불러 전달..日총리 기자회견 예의주시

(서울=연합뉴스) 정부는 "독도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고 주장한 겐바 고이치로(玄葉光一郞) 일본 외무상의 '망언'과 관련, 24일 외교문서를 통해 공식 항의했다.

정부는 이날 주한 일본대사관 관계자를 불러 항의 서한을 전달하면서 부적절한 발언에 엄중한 항의의 뜻을 표명했다고 외교통상부 관계자가 전했다.

정부는 전날 이 문서를 보낼 수 있도록 준비를 마쳤지만 일본 외무성이 한국 외교관의 출입을 금지함으로써 문서 전달을 못 함에 따라 서울의 외교경로로 전달했다.

조태영 외교통상부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에서 일본 외무상이 '불법 점거'란 발언을 한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발언의 철회와 재발 방지를 요구한 바 있다.

우리 정부는 이날 오후로 예정된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일본 총리의 독도에 관한 기자회견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정부 당국자는 "어떤 내용의 발언이 나오는지를 잘 지켜봐야 할 것 같다"면서 "일본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를 보면서 필요한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