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재청이 문화재 등록을 예고한 목포 천주교 광주대교구 구 교구청의 전경. (사진제공: 문화재청)

[천지일보=이혜림 기자] 문화재청(청장 김 찬)이 전라남도 목포시에 있는 천주교 광주대교구 구(舊) 교구청을 문화재로 등록할 것을 예고했다. 이 교구청은 1937년 광주지목구가 설립된 이후 최초로 광주·전남지역 등의 선교 거점으로 사용됐다.

1956년 광주로 이전된 교구청은 성 골롬반외방선교수녀회 수녀원 목포분원, 성 골롬반 병원, 성신간호전문대학  등으로 사용돼 역사적·종교사적 가치가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건물은 정면 중앙부의 반원아치와 필라스터(벽체 붙임기둥)로 장식된 현관 포치(현관 바깥쪽으로 튀어나와 지붕으로 덮인 부분)를 중심으로 대칭을 이룬다.

처마선 아래와 층간 사이에는 돌림띠 장식이 돼 있다. 또한 내부의 목조계단, 천장 장식, 미서기문(창호가 서로 엇갈려 여닫을 수 있도록 한 문) 등은 전체적으로 원형이 잘 보존돼 있다.

문화재청은 30일간의 등록 예고 기간 중에 수렴된 의견을 검토하고 문화재위원회의 심의 절차를 거쳐 문화재로 공식 등록할 예정이다.

한편 현재 문화재청에 등록된 한국 천주교 문화재는 횡성풍수원천주교회, 하우현성당사제관, 성유스티노신학교 등 모두 25곳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