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적 폭력만이 폭력은 아닐 것이다. 언어폭력이란 말이 있듯이 요즘 일본은 한국을 향해 언어폭력을 넘어 그야말로 도발을 감행해 오고 있다. 도발에는 그만한 이유 또한 없지는 않다. 한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우리의 정치권이 있고, 이를 잘 알고 있는 일본은 그 틈새를 여지없이 파고들며 분열을 통한 자중지란(自中之亂)을 유도하고 있는 것이다. 거기에는 국내 일부 언론마저 합세하는 모양새를 갖추고 있다.

물론 대한민국 대통령이 먼저 독도를 방문했고, 천황 거론 등 자극적 행동과 발언을 했다고 하는 세력이 우리 내부에서부터 있다. 왜 그러한 발언과 방문이 필요했겠는가는 벌써 잊은 것인가. 엄연한 대한민국 영토를 일본 영토라며 일본교과서는 물론 외교청서와 방위백서에 기술하고 각료가 이를 공식발표하는 등 끊이지 않는 도발에 대한 불가피한 방어적 개념의 대응으로 봐야 옳을 것이다. 한마디로 원인제공자는 일본이란 점을 모른다고는 말 못할 것이다.

언제는 미온적 대처라며 힐문하더니 이제는 또 최악의 외교라 한다면, 국익과 안보와 안위보다 정치적 목적과 정략과 이념을 더 상위에 둔 비겁한 이적행위(利敵行爲)에 가깝다는 역사적 평가만이 기다리게 될 것이다.

북한도 독도문제에 관한 한 노동신문을 통해 ‘독도가 누구 땅인데 생떼질인가’라는 제목의 기사를 내보낼 정도라면 우리의 모습은 국민들로부터 비난받아 마땅할 것이다.

420년 전 임진왜란이 발발하게 된 배경에도 조선의 극심한 당쟁이 참화의 결정적 원인이었다. 연산군 이후 명종대에 이르기까지 조선 4대사화(무오‧갑자‧기묘‧을사사화, 선비들이 정치적 반대파에 의해 화를 당한 일)와 함께 벼슬과 영달에 눈이 멀어 권력에 줄을 섰고, 훈구와 사림의 정쟁으로 나라는 피폐해져 갔으며, 조정은 정상적인 국정운영이 불가한 상태였다는 사실은 역사를 통해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이러한 때 조선침략 10년 전 이이의 ‘10만 양병설’이 제기됐으나 당쟁에 밀려 채택되기는커녕 전란을 대비 구축하던 성곽들마저 중지돼야 했다.

뿐만이겠는가. 왜(倭)의 조선침략이 감지되자 정탐을 목적으로 한 사신을 보냈으나 전란을 대비해야 한다는 서인 황윤길과, 일본은 두려워할 대상이 아니라는 동인 김성일의 상반된 정탐 결과 보고는 수치스런 역사의 한 장면으로 영원히 기록으로 남을 것이다. 훗날 조정은 김성일의 보고를 받아들임으로 참혹한 임진왜란을 겪어야만 했던 원인이 됐던 것이다.

오늘날도 마찬가지다. 독도를 영토분쟁지역으로 노골화하면서 우리 내부의 분열과 혼란을 유도하고 있음을 왜 모른단 말인가. 또 선거를 앞두고 코너에 몰린 노다 정권의 ‘흥행몰이식’ 행보에 왜 장단을 맞춰야 하겠는가.

우리가 깨달아야 하는 것은 저들은 독도문제를 통해 흩어졌던 국력이 하나로 뭉치는 반면 우리는 420년 전과 다름없이 국력이 흩어지고 있다면 또다시 저들의 노림수에 놀아나는 꼴이 되고 말지 않겠는가. 일고의 가치 없는 주장으로 우리의 생각을 어지럽히는 말에 장단을 쳐줘서는 안 된다.

일본은 지금 국제사법재판소(ICJ) 제소와 통화스와프협정(상대방의 통화를 약정된 환율에 따라 서로 교환할 수 있는 국가 간 외환거래) 중단 그리고 추가 외교적 조치 등 일련의 협박성 강경조치들을 발표하고 통보하면서 전방위로 우리를 압박하는 모양새를 취하고 있다.

그러나 일본이 분명하게 알아야 할 것은 일본의 이 모든 조치들이 자업자득이 되어 제 발등을 찍게 될 수도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 같다.

우리는 어쩌면 독도가 문제가 아니다. 가라앉는 일본 열도를 앞에 두고 우리의 고토(故土) 대마도를 찾아와야 한다는 사실을 절대 잊어선 안 된다.

‘대마도찾기운동본부’를 설립, 계획적이고 집요하게 우리의 역사와 문화가 깃들어 있는 대마도를 찾아야 한다. 상도와 하도로 나뉘어져 있는 710㎢의 대마도, 제주도‧울릉도보다도 더 가까운 섬이 왜 일본 땅이 돼야만 했을까. 김화홍 선생께서 지으신 ‘대마도도 한국 땅’이란 책이 문득 떠오른다.

오랜 세월 외세 침략에 시달려 오면서 우리는 맞고 빼앗기는 데는 익숙해 있는 것은 아닌가. 자신도 모르게 형성된 우유부단하고 패배주의적 사고에 길들여져 있는 것은 아닌가.

이젠 변해야 한다. 지키고 찾아야 한다. 그리고 외려 가르치고 다스려야 한다.

독도문제, 우리의 적은 일본이 아니었다. 바로 우리의 분열이다. 따라서 이젠 분열 대신 힘과 지혜를 모아 함께 해결해 나가는 게 우리의 과제가 돼야 할 것이다.

영토와 역사 문제는 주변국의 협조와 협력과 이해의 대상이 아니다. 분명하고 단호한 입장만이 존재할 뿐이란 점을 잊어선 안 될 것이다. 그러면서도 동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한국과 일본은 공동의 노력을 해 나가야 하는 절대적 동반자 관계라는 점도 잊어선 안 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