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수사의뢰 17일만에… “때늦은 조치” 비판도

(서울=연합뉴스) 새누리당이 1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4ㆍ11 총선 공천헌금 파문의 당사자인 현기환 전 의원과 현영희 의원에 대한 제명을 강행한 것은 현 상황을 계속 방치할 수 없다는 위기의식에 따른 것이다.

이번 사건으로 여론이 계속 악화할 경우 대선이 더욱 힘들어질 수 있다는 절박함의 발로로 보인다.

당사자들이 혐의를 강력히 부인하고 검찰 수사 결과도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의혹 제기 자체만으로 당이 큰 상처를 입었다는 게 당 안팎의 중론이다.

특히 만에 하나 공천헌금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당 전체가 치명타를 입을 수도 있는 만큼 지금이라도 선제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주장이 내부에서 줄곧 제기돼 왔다.

그러나 두 사람에 대한 지도부의 제명 조치가 지난달 30일 중앙선관위의 고발ㆍ수사의뢰 이후 17일 만에 나와 뒤늦은 감이 없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비박(非朴ㆍ비박근혜) 진영에선 그간 친박(친박근혜) 성향의 당 지도부는 과거 `디도스 파문'이나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 때와 달리 친박이 연루된 이번 사건 처리에 있어 너무 미온적인 것 아니냐고 비판해 왔다. 비박계는 `박근혜 책임론'까지 제기하고 있다.

민주통합당 박용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아예 "늦어도 너무 늦은 결정이다. 눈치를 보며 미적거리다가 마지못해 꼬리 자르기 식으로 제명한 것을 국민이 어떻게 납득하겠느냐"고 쏘아붙였다.

홍일표 대변인이 이날 브리핑에서 최고위 첫 안건으로 신속하게 처리됐다는 점을 밝히면서 "두 사람에 대한 제명안이 만장일치로 통과됐다. 두 사람 제명에 대한 당의 입장이 확고하다"는 점을 유독 강조한 것도 당 안팎의 이런 비판적 시각을 의식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경선 캠프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박 전 위원장은 이날 인천 삼산월드체육관에서 열린 대선 경선주자 합동연설회 참석 후 기자들이 두 사람 제명 결정에 대한 입장을 물은 데 대해 "당의 결정에 따라야 되겠죠"라고만 말했다.

경선 캠프도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았다. 캠프의 한 관계자는 "당에서 이미 제명 방침을 밝혔고, 그것에 따라 제명절차를 밟은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런 가운데 당내에선 박 전 위원장이 향후 검찰수사 결과를 지켜보면서 사과의 뜻을 다시 한번 밝히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박근혜 캠프'의 김종인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날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박 전 위원장이 당시 비대위원장으로서 공천위원을 임명했기 때문에 이런 사태에 책임을 져야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면서 "박 전 위원장이 공천위원 임명권자로서 어느 정도 국민에게 사과할 수밖에 없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