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총-한교연, 서로 이단으로 몰아세워 공격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이단규정’이 개신교계 내에서 타 교단을 고립시키기 위한 ‘무기’로 이용되고 있다. 대립하는 단체나 개인에 대한 보복성 조치로 무분별한 이단규정이 자행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러한 ‘이단규정’으로 국내 특정 교단들을 앞장서서 비방해온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대표회장 홍재철)가 지난 23일 ‘홍재철 대표회장에 대한 이단 조사’라는 역공격을 받으며 이슈가 되고 있다.

홍재철 대표회장은 이달 10일 미주기독교총연합회 14차 총회에 참석해 ‘이단옹호에 대한 오해를 풀겠다’고 자청하며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홍 대표회장은 “한국의 이단대책은 기존의 사역자를 제외하고 새로운 판을 짜야 한다”며 변화가 있을 것을 암시했다.

이후 지난 19일 한기총은 한국장로교총연합회 이단대책위원 5명을 ‘이단옹호자’로 규정했다. 당시 한기총 질서위원회로부터 이단옹호자로 지목받은 5명은 공식적인 조사를 받은 적이 없다고 반발하며 한기총의 무분별한 이단규정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후 23일에는 역으로 한기총 홍재철 대표회장이 ‘이단‧사이비 연구조사대상’에 포함돼 맹공격을 받으며 전세가 역전되는 듯했다.

한국교회연합회(한교연, 대표회장 김요셉) 바른신앙수호위원회의는 홍재철 대표회장을 포함한 국내 개신교 교단 대표 8명을 이단‧사이비 연구조사대상에 포함했다.

한교연은 뉴스앤조이와의 인터뷰를 통해 “기존 교단이 이단 및 교류금지로 규정한 사람은 물론 이단 및 사이비 집단과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사람도 조사한다”고 밝혔다. 다락방 교단에서 설교한 일이 있던 홍재철 대표회장을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이에 한기총은 27일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홍재철 대표회장을 이단‧사이비 연구조사대상에 포함한 한교연에 대해 직격타를 날리는 성명을 발표했다.

한기총 질서위원회와 총무협의회는 “한교연은 그동안 한기총을 음해한 자들이 만든 단체요, 한교연을 창립한 자들은 한국교회 분열을 책동한 장본인”이라며 “회원교단도 불분명할 뿐만 아니라 개인 몇몇이 모여 있는 단체에서 ‘이단·사이비’를 논한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며 그 자체가 이단 행위”라고 맹비난했다.

한기총은 바른신앙수호위원회의를 주재한 정근두 목사에 대해서 한기총에서 제명하고, 김요셉 목사와 정근두 목사를 명예훼손으로 사법당국에 고발할 것을 결의했다.

한기총과 한교연의 대립각이 깊어짐에 따라 개신교계가 흙탕물을 뒤집어쓰며 ‘이단 몸살’을 앓고 있다. 뚜렷한 기준이 없는 이단규정으로 개신교계가 이전투구 판이 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한번 이단으로 규정되면 국내 개신교계 기득권층으로부터 배척과 핍박을 받게 된다는 위협이 있어 개신교계 내에서 ‘이단규정’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