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 대 금품수수 일부 확인, 사법처리 예정

[천지일보=이솜 기자] 이명박 대통령의 최측근 개인비서로 15년간 일해 온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44)이 검찰에 소환된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산하 저축은행 비리 합동수사단(단장 최운식 부장검사)은 김 전 실장을 저축은행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20일 오전 소환한다고 18일 밝혔다.

저축은행의 정관계 로비의혹을 파헤쳐온 검찰이 이명박 대통령의 가장 가까운 인사로 알려진 김 전 실장을 소환함에 따라 권력 핵심부 인사들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할지 주목된다.

이날 검찰의 소환 통보는 김 전 실장에 대한 조사가 어느 정도까지 진행됐으며 혐의를 입증할 만한 정황 증거와 진술 역시 확보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김 전 실장뿐 아니라 청와대 내부 인사들을 겨냥한 수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역할이 될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이미 검찰이 김 전 실장 외에도 청와대 관계자가 저축은행 비리에 연루됨을 파악한 정황이 파악됐다고 알려졌기 때문이다.

합수단에 따르면 김 전 실장은 임석(50, 구속기소) 솔로몬저축은행 회장으로부터 수차례에 걸쳐 수천만 원에서 억 대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김 전 실장과 임 회장은 오랜 기간 가까운 사이여서 평소 접촉이 잦았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그동안 꾸준히 내사를 벌여왔다.

검찰은 김 전 실장이 용돈 명목으로 금품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으나 임 회장이 금융당국 검사 등과 관련, 편의를 봐달라는 청탁의 여지도 남겨놔 일부 대가성의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김 전 실장을 조사해 금품수수 사실이 확인되는 대로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등 혐의로 사법처리할 예정이다.

앞서 김 전 실장은 지난 13일 “돈을 받지 않았지만 의혹에 대한 도덕적 책임을 지겠다”며 사의를 표명한 바 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6일 김 전 실장에 대한 사표를 수리했다.

그러나 검찰은 이미 김 전 실장의 금품수수를 입증할 만한 사실을 일부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제1부속실장은 대통령을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보좌하며 일정을 관리하는 비서관급 직책이며 동시에 대통령의 심중을 가장 잘 알 수 있는 자리다.

김 전 실장은 지난 1997년 당시 신한국당 국회의원이던 이 대통령의 비서관에서부터 15년간 핵심 참모이자 개인비서로 활동해왔다.

이 때문에 이번 사건이 청와대에 던져주는 충격은 어느 때보다 큰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과 청와대는 김 전 실장이 의혹이 제기된 1주일 동안 침묵을 지키고 있다.

한편 합수단은 새누리당 이상득(77, 구속) 의원과 새누리당 정두언(55) 의원이 2007년 대선 직전 임석 회장으로부터 받은 불법 정치자금 3억 원이 당시 이명박 후보 캠프 유세단장이던 권오을(56) 전 의원에게 건네졌다는 의혹에 대해 17일 권 전 의원을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했다.

권 전 의원은 검찰 조사 중 “의혹이 제기된 돈을 받은 바 없다”며 “전혀 모르는 일”이라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