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명화 기자] 미국 의회에서 일본군 위안부 결의안이 채택된 지 5년 만에 유엔에서 위안부 결의안을 이끌어 내기 위한 미 한인사회의 노력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미국 한인들의 권리신장 운동을 펼치고 있는 시민참여센터(옛 한인유권자센터)의 김동석 상임이사는 오는 24일(현지시간) 미 의회에서 열리는 ‘위안부 결의안 통과 5주년 행사’를 계기로 유엔 결의안을 본격 추진키로 했다고 4일 밝혔다.

시민참여센터는 이들에게 유엔 결의안이 미국의 이름으로 발의될 수 있도록 국무부를 설득해 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김 이사는 “이번 행사에서는 향후 행동계획을 담은 성명서가 나오는데, 이 성명서에 유엔 결의안 채택에 노력한다는 내용을 담는 게 우리 목표”라고 언급했다.

미 하원은 지난 2007년 7월 30일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군의 위안부 강제동원과 관련해 일본 정부에 공식적이고 분명한 시인과 사과, 역사적 책임 등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상․하원을 통틀어 미 의회에서 처음으로 채택된 이 결의안은 위안부 문제를 20세기 최대 인신매매 사건의 하나로 규정했으며, 일본의 새로운 교과서는 위안부 비극과 기타 일본의 전쟁범죄를 축소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일본 정부에게 일본 군대가 강제로 젊은 여성들을 ‘위안부’로 알려진 성의 노예로 만든 사실을 확실하고 분명한 태도로 공식 인정, 사과하고 역사적 책임을 질 것, 일본군의 위안부 강제동원을 부인하는 주장에 대해 공개적으로 반박할 것, 현세대와 미래세대에 이를 교육할 것 등을 요구한 바 있다.

이번 결의안은 미 의회 결의안을 발의했던 일본계 3세 마이클 혼다(민주당) 의원실에서 열릴 예정이며 낸시 펠로시 민주당 하원 원내대표 등 수십 명의 의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