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지루한 신경전에 마침표를 찍고 국회 개원에 합의했다. 개원 법정 기한을 넘긴 27일 만에 개원한 셈이다. 그러나 대선이 6개월도 채 남지 않은 데다 쟁점현안이 쌓여 있어 여야 간 기싸움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정치권은 민간인 불법사찰 등 쟁점현안을 놓고 현격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국정조사에 합의한 민간인 불법사찰은 조사대상에 대한 입장이 갈리는 상태다. 민주통합당은 조사범위를 현 정부로 국한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반면 새누리당은 과거 정부도 포함해야 한다면서 물러서지 않고 있다. 대법관 후보자 임명동의안과 언론 관련 청문회 등 가시밭길을 예고하는 현안도 산적하다.

이처럼 쟁점현안이 즐비함에 따라 국회가 정쟁의 장이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대선 레이스에 속도가 붙고 있는 점도 정국을 불안정하게 만들 여지를 안고 있다. 현재 새누리당 박근혜 전(前) 비상대책위원장의 대선 출마 선언이 임박한 분위기다. 여권과 달리 야권은 ‘선수’로 넘쳐나고 있다. 앞서 손학규 문재인 정세균 조경태 의원이 출마를 선언한 바 있다. 김두관 경남도지사와 김영환 의원 등도 출마를 곧 선언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본격적인 대선 정국에 접어들면 대선 주자 간 네거티브 공방과 인기에 기댄 공약을 남발할 가능성이 적지 않다. 야권은 특히 이명박 대통령의 임기 말기인 만큼 ‘정권심판론’에 불을 붙이겠다면서 벼르고 있다.

이 같은 상황 때문에 국민이 정치권을 향한 불신의 시선을 거두지 않고 있다. 국회는 개원했지만, 여야 국회의원이 자신들의 임무를 성실하게 수행할지 의심하고 있는 것이다. 민생은 뒤로한 채 정치권이 정쟁에만 골몰한다면 국민적 비난을 피할 수 없다. 12월 대선에서 국민의 혹독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는 얘기다. 따라서 여야는 정쟁만 일삼지 말고 민생을 챙기는 모습을 통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해야 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