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상에서도 한·일 ‘외교전쟁’ 치열

[천지일보=이솜 기자] 일부 재미 일본인들이 미국 의회가 지난 2007년 7월 채택한 ‘위안부 결의안’의 폐지를 위한 청원 운동을 펴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26일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워싱턴 DC에 거주하고 있는 ‘요코(Yoko)’라는 네티즌은 지난 21일 백악관의 인터넷 민원사이트 ‘위 더 피플(We the People)’에 ‘미 하원 결의안 121호 폐지 청원’을 제출했다.

청원에는 ‘30일 이내 2만 5천 명 서명’을 내걸었으며 이를 충족하면 백악관의 공식 입장표명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이 청원은 “지난 2007년 채택된 미 하원 결의안은 조작에 근거한 것”이라면서 “이는 한국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의 행동을 비난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는 한국이 자신들의 살인, 납치, 다케시마(일본이 독도를 일컫는 말) 침략 등을 정당화하는 빌미가 된다”면서 왜곡된 주장까지 펼쳤다.

이와 함께 태평양전쟁 당시 종군위안부를 강제 연행했다고 폭로했던 일본인 요시다 세이지에 대해서 청원은 “그는 나중에 이를 ‘허구(fiction)’라고 고백했다”고도 주장했다.

이에 앞서 재미 일본인들은 최근 뉴저지주에 건립된 ‘제2종군위안부 기념비’의 철거를 요구하는 청원도 같은 웹사이트에 제출했다. 이에 재미 한국교포들은 대항하는 서명 운동을 펼치는 등 한·일 과거사를 둘러싼 미국 내 교포사회의 갈등이 커지고 있다.

이뿐 아니라 일본인들은 기림비 철거를 주장하는 인터넷 서명운동을 최근 시작하는 등 추모사업 방해 활동을 조직적으로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도 백악관이 지난해 9월 개설한 청원 사이트에는 동해 표기와 위안부 기림비 등 한·일간 공방에 대한 청원만 5건이나 게재돼있다. 현재 이러한 청원에 대한 서명자만 총 16만여 명에 달하는 등 양국 네티즌의 ‘외교전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한편 미 하원은 지난 2007년 7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군의 위안부 강제동원과 관련, 일본 정부에 공식적이고 분명한 시인 및 사과, 역사적 책임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