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되고 잘못된 관행 바로잡는 데 집중했으면"

(서울=연합뉴스) 청와대는 내곡동 사저 부지 고가매입 의혹이 다시 고개를 들면서 정치권으로부터 특검 또는 국정조사 실시 요구가 불거지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특히 여당에서조차 검찰 수사 결과를 "미흡하다"고 평가하면서 대선을 앞두고 당ㆍ청 간 차별화에 나선 데 대해선 다소 섭섭하다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청와대는 일단 공식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 혹시라도 정치권을 자극하거나 논란을 부추길 가능성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12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정치권의 재조사 요구에 대해 "아무리 해명을 해도 이성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으니 답답할 뿐"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내부에선 사저 부지 매입 과정에서 절차적 문제점이 있었던 점은 인정하지만, 고의성이 있거나 개인적으로 이익을 챙기려는 의도가 없었다는 점을 강변하는 목소리가 적지않다.

특히 재산의 대부분인 수백억 원을 사회에 기부한 이명박 대통령이 작은 재산상 이득을 보려고 부지 매입 과정에서 부정을 저질렀겠느냐고 강조하고 있다.

이 고위 관계자는 "사실상 전 재산을 내놓은 국가 원수가 1~2억 원 때문에 그런 일을 하겠느냐"면서 "경호용 부지는 특수한 측면이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충분히 이해될 수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일부 참모들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봉하마을 사저나 김대중 전 대통령의 동교동 자택도 신축 또는 증축 과정에서 내곡동 사저와 유사한 절차적 문제점이 있었다는 점을 적극적으로 설명하자는 의견을 제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내곡동 사저 문제 역시 과거부터 존재했던 `잘못된 절차적 관행'이 지적됐을 뿐이라는 점을 알려야 한다는 의견을 내세웠다고 한다.

또 사저 신축시 경호처가 부지 매입과 건축 계획을 주도하는 만큼 사실상 각각의 `정권'과는 큰 상관이 없다는 점도 어느 정도 알릴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핵심참모는 "오래 전부터 있었던 문제이고 과거 어떤 대통령도 이를 통해 경제적 이익을 얻으려 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앞으로는 이런 절차적 문제가 일어나지 않도록 정치권이 이를 바로잡는 계기를 만드는 게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국정조사나 특검 문제에 대해서는 "국회가 할 일인 만큼 우리가 말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청와대 일부에선 "특검을 통해 당당하게 털고 가자"는 의견도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