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 사태 장기화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19대 국회가 개원했지만, 통합진보당 사태의 해결 물꼬가 트이지 않아 민주통합당 내에서 야권연대 회의론이 확산하고 있다. 종북주사파로 분류돼 비난을 받는 통합진보당 이석기·김재연 의원에 대해 자진사퇴해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어 이 같은 회의론에 힘을 더하고 있다.

12월 대선 승리를 위해서 야권연대를 파기할 수 없다는 주장에는 아직 힘이 실리고 있다. 당내 의원들은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혁신과 쇄신을 이루는 게 먼저다. 야권연대는 이후 문제”라고 연대 쪽에 더 무게를 싣고 있다. 그러나 새누리당이 종북주사파 의원을 제명해야 한다면서 공세의 수위를 높이고 있는 점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여기에 통합진보당이 이·김 의원에 대한 출당 수순을 밟고는 있지만, 적잖은 시일이 걸린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는 통합진보당 사태를 바라보는 국민의 ‘피로감’을 더하는 데다, 지지층 이탈로 연결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결국 민주통합당 박지원 비대위원장이 ‘사퇴’ 카드를 꺼내들자 야권연대 회의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 위원장은 지난달 30일 “두 당선인은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선출되지 않았기 때문에 국회를 위해 정치적으로 자진사퇴해 달라”고 촉구했다.

명지대 신율 교수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야권연대는 거의 깨졌다고 봐야 한다. 이·김 의원의 자진사퇴를 언급한 것을 보더라도 (연대는) 이미 깨졌다”고 분석했다. 반면 박 위원장의 이번 발언이 새누리당의 정치적 공세를 차단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해석도 있다.

그럼에도 당내 의원들이 잇따라 야권연대 불성립 가능성을 언급함에 따라 야권연대 회의론에 무게추가 옮겨지고 있다. 정세균 상임고문은 최근 “대선 승리를 담보하지 못하는 연대는 원칙적으로 불성립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통합진보당이 쇄신하지 못해 정권교체에 걸림돌이 된다면 야권연대를 파기할 수 있다는 뜻으로 읽히는 대목이다. 이상민 의원도 “통합진보당의 반민주적인 모습이 계속된다면 연대를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통합진보당 사태가 장기화 흐름으로 간다면 야권연대 회의론은 더욱 확산할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현재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고, 종북세력 등 통합진보당 내 문제가 정리되지 않는다면 야권연대가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