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기후·대기오염 감시 위해 개발 본격 추진

[천지일보=김예슬 기자] 정부가 동북아시아 및 한반도 지역의 기후변화와 대기환경을 감시하는 정지궤도 환경위성(지구환경위성) 개발을 본격 추진한다.

환경부는 2018년 정지궤도 환경위성 발사를 목표로, 국립환경과학원이 올해부터 환경 탑재체 기본 설계를 비롯한 해외공동개발 계약 등을 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2015년에는 환경위성 본체 제작과 지상국 설립이 진행된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지난달 개최된 전지구위성관측위원회(CEOS)와 유럽지구과학총회(EGU)에 특별 세션을 개설, 미국과 유럽 위성전문가의 기술적 검토를 거쳐 국제적 수준의 환경위성 성능과 규격을 마련하는 등 본격적인 환경위성개발 단계에 진입한 상태다.

환경부에 따르면 지구환경위성은 세계 처음으로 대기환경 감시를 위한 정지궤도 위성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앞서 미국과 유럽에서 저궤도 위성을 활용한 사례는 있으나 정지궤도 위성을 사용한 적은 없었다는 것.

이 지구환경위성은 수명이 10년이며 오존과 이산화황, 이산화질소, 에어로졸, 포름알데히드 등을 주로 관측하게 된다.

환경부와 과학원은 지구환경위성으로 동북아 지역의 기후변화 유발 물질과 대기오염물질의 발생·이동을 관측하고 지상 관측과 함께 입체적 감시망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다.

과학원 관계자는 “지구환경위성은 세계 최초로 발사되는 정지궤도 환경위성인 만큼 성공적으로 발사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