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이 11일 정부중앙청사에서 열린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소비자물가도 여전히 불안요인

[천지일보=김일녀 기자] 정부가 공공요금 인상시기를 연기하겠다고 밝혔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11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열린 제34차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공공요금 인상 시기를 연기하고 인상이 불가피한 경우에도 인상 폭을 최소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정부가 관리 중인 공공요금은 우편요금, 열차요금, 시외버스, 도로통행료, 고속버스, 국제항공 인가노선(일부), 일반 전화료, 이동전화료, 스마트폰 이용료, 인터넷 이용료, TV수신료, 방송수신료, 국공립 등록금 납입금, 요양시설이용, 행정수수료 등 총 15개 분야다.

이와 함께 소비자물가지수가 두 달 연속 2%대를 기록했지만 여전히 물가 불안요소로 작용하고 있다는 게 정부의 판단이다.

박 장관은 “최근 소비자물가는 하향 안정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근원물가도 OECD 평균치인 1.9%보다 낮은 1.7%를 기록했다”면서도 “원유 가격의 높은 변동성, 대두를 포함한 국제 곡물가격, 공공요금은 비용 측 불안요인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정부는 한국전력의 전기요금 13.1% 인상 요청안을 인상 폭을 낮추는 방식으로 승인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지난 3일 한전은 평균 13.1%의 전기요금 인상안을 정부에 요청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8월 평균 4.5%, 12월 4.9% 인상된 데 이어 전기요금이 다시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된 바 있다.

이와 관련 조석 지식경제부 2차관은 10일 열린 하계전력 수급 대비 대책 브리핑에서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나 서민부담, 전력 수급 등을 고려해 요금조정 여부·조정률 등을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