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의 성장세가 기독교계를 긴장시키고 있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에서 이단으로 규정했고, 교회마다 교단마다 각종 신천지 대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신천지의 급성장은 기성교회 단속을 비웃는 듯하다.
이런 중에 한기총 소속 이단대책위원으로 활동했던 최삼경 목사는 최근 ‘신천지 교리와 포교전략, 68가지 질문 분석과 변증’이라는 책을 발간했다. 그러나 신천지를 이단이라고 배척하는 그도 사실 지난해 삼신론과 월경잉태론 등 독특한 교리로 교계에서 이단으로 낙인찍힌 바 있다.
저자인 최삼경 목사에 대해 신학적 자질 논란이 있었던 만큼, 본지에는 신천지 교리에 대한 최 목사의 주장과 관련 다른 신학자들의 답변도 비교 게재해 달라는 요청이 이어졌다. 이에 최 목사가 신천지 교리라고 말한 68가지 중 신천지, 본 교리비교에 내용 발췌를 수락한 권위 있는 신학자 2명을 포함 총 4명이 모두 답한 질문을 모아 게재한다. 일차로 다음 10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을 게재할 예정이다.

 

2. 예수님이 재림 때 타고 오시는 구름은 무엇인가?

◆예장통합 이단사이비대책위 최삼경 위원장
구름은 영과 아무 관계 없어
모든 사람이 보는 중에 재림

통일교에서는 구름을 육체라고 하는데 반해 구름을 영이라고 하는 곳도 있다. 예수님이 구름을 타고 재림하신다는 표현은 묵시문학적 표현이며 구름은 영과 아무 상관이 없다. 예수께서 구름타고 오신다는 것은 하늘에서 강림하실 것을 예언한 것이다(마 24:30, 26:64, 막9:7, 13:26, 14:62).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행 1:9~11).

영어 성경을 보면 ‘본 그대로’는 어떤 형태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동일한 방법(in like manner, in the same way)인 것을 알 수가 있다. 즉 예수님이 다시 오실 때에는 하늘에서 모든 사람이 보는 가운데 오실 것이다. 구름이 영이라고 해석하면 창세기 9:13에서 “내가 내 무지개를 구름 속에 두었나니 이것이 나와 세상 사이의 언약의 증거니라”라고 하였는데 무지개를 영(구름)속에 두었다는 말이 되고 말 것이다.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 최동희 강사
예수가 영으로 재림한다는 뜻
영으로 오심을 구름에 빗댄 것

구름은 보이지 않게 가리우는 것으로서, 구름 타고 오시는 예수님은 영으로 오심을 뜻한다. 사도행전 1장 9~11절에 구름이 예수님을 가리워 보이지 아니할 때 ‘본 이대로 오신다.’고 천사가 말하였다.

마태복음 24장 31절의 천사와 함께 오시는 예수님은 27절에 번개(영)같이 임하신다고 하셨고, 누가복음 17장 22~24절에는 번개같이 오시므로 보지 못한다 하셨으며, 요한복음 16장 10절에는 ‘내가 아버지께로 가니 너희가 나를 다시 보지 못하리라.’고 하셨다. 사도요한은 계시록 1장에서 영으로 예수님을 보았고, 구름 타고 오시는 이는 예수님이요, 예수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는 계시록 10장의 천사였다.

마태복음 17장 10~13절과 마태복음 11장 14절에 엘리야의 이름으로 온 세례 요한을 보는 것이 곧 엘리야를 보는 것이며, 요한복음 5장 43절과 요한복음 14장 8~11절과 요한복음 12장 44~46절의 예수는 아버지 이름으로 오셨고, 아버지는 예수 안에 임하셨으며, 이 예수를 보는 것이 곧 아버지를 보는 것이었으며, 예수를 믿는 것이 곧 아버지를 믿는 것이었다.

또 하나님과 예수님과 천국이 ‘이긴 자’에게 임하시고(계 3:12), 이긴 자는 예수님의 보좌에 함께 앉으신다(계 3:21)고 하셨다. 그러므로 구름 타고 오신다는 것은 구름에 가리워 보이지 않는 것과 같이 ‘영으로 오시는 것’을 말함이다.

[출처]
예장통합 이단사이비대책위 최삼경 목사 - 신천지 교리와 포교 전략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 최동희 강사 - 계시와 주석, 인터넷 진짜바로알자 신천지

[정리=강수경 기자]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