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대선판 커져… 1997‘ 九龍’ 이후 최대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박근혜 대세론에 맞서는 비(非) 박근혜계 주자들이 속속 출사표를 던지면서 새누리당 대선 경선 레이스의 판이 커졌다.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의 독주체제로 굳어질 것 같았던 구도는 여권 잠룡 가운데  하나인 김문수 경기지사가 뛰어들면서 경쟁이 본격화됐다.

지난달 29일에는 정몽준 전(前) 대표가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고, 임태희 전 청와대 대통령실장, 안상수 전 인천시장, 이재오 전 특임장관 등이 조만간 경선대열에 합류할 예정이어서 분위기가 한층 더 가열될 전망이다.

또 소장·쇄신파 정두언 의원과 친이계의 다크호스로 거론되는 김태호 의원, 장외 거물급 주자인 정운찬 전 총리의 출마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한때는 총선 승리의 주역인 박 위원장의 대세론에 힘입어 ‘경선 무용론’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예상과는 달리 걷잡을 수 없이 판이 커진 상태다.

새누리당 대선 후보는 이회창 전 대표 등 9명이 출마했던 1997년 ‘9룡(九龍)’ 이후 최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유력 대권 주자인 박 위원장과 비박(非朴) 잠룡과의 대립 구도가 새누리당 대권 가도의 전체적인 모양새다.

◆與 잠룡 ‘박근혜 흔들기’ 본격화
비박 3인방이 당권을 완전히 장악한 박 위장에 맞서기 위해 빼든 카드는 완전국민경선제(오픈프라이머리) 이다.

김문수 지사와 정몽준 전 대표, 이재오 전 특임장관은 경선 룰을 고리로 완전국민경선제 도입을 주장하며 ‘박근혜 대세론’ 흔들기에 나섰다.

이들은 연일 “박근혜 1인 지배체제” “민주주의 실종” “오만이 넘친다” “대세론은 허상” 등 박 위원장을 겨냥한 비판을 쏟아냈다.

정 전 대표는 특히 지난달 29일 대선 출마 기자회견에서 완전국민경선제와 관련해  “10년 전에 박 위원장도 ‘우리는 왜 국민참여경선을 안 하느냐’며 탈당하신 분”이라며 박 위원장을 압박했다.

박 위원장은 지난 2002년 당시 한나라당 대선후보 선출 방식과 관련해 완전국민경선제를 위해 탈당도 불사한다는 압박까지 시도한 바 있어 ‘말 바꾸기’란 비판을 받고 있는 것.

‘1인 독제’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원안(완전국민경선제 반대)을 고집하기에는 박 위원장에 불리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비박(非朴) 연대 파괴력은?
연일 맹공을 퍼붓고 있지만 비박 주자들의 파괴력은 판세에 큰 영향을 주지는 못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들은 처음엔 독자적인 대권 행보를 취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경선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각종 여론 조사 결과에 따라 지지율이 낮은 후보는 중도에 사퇴하거나 다른 후보와 연대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이들이 모두 힘을 합쳐 연대를 구성, 박 위원장에 대한 견제를 강화할 것이라는 분석이 있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비박 연대가 구성된다 하더라도 새누리당의 인적 구성으로 볼 때 판세를 뒤집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그는 박 위원장과 다른 후보들을 대해 “여당과 야당의 판세가 반반인 상황에서 역동성과 다양성을 보충하지 못한다면 대선은 어려워질 것”이라며 “대선 후보를 뽑는 과정에서 많은 이익을 대변하고 포용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