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직원채용 과정에서 종교차별 논란을 빚은 소망교도소가 불교, 천주교 교정위원을 위촉하는 등 개선의 노력을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교도소 개소 이후 처음으로 불자 재소자를 위한 법회를 드려 관심을 끌었다.

소망교도소는 지난달 30일 불자 재소자 4명이 참석한 법회를 봉행했다. 법회는 소망교도소 불교교정위원으로 위촉된 한국불교교화복지선도회 이사장 자은스님이 주관했다.

자은스님은 “재소자들이 법회를 드리면서 즐거워했다”며 “정기법회를 통해 재소자들과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소망교도소는 기독교 외 다른 종교를 믿는 재소자들에게도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불교, 천주교 교정위원을 위촉했다.

불교계는 소망교도소가 내린 이번 조치에 대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서도 국가인권위원회 등의 시정조치 조사에 따른 면피용이 돼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기독교 선교단체인 재단법인 아가페가 운영하는 소망교도소는 그동안 기독교 예배만 정기적으로 드리며, 종교계 일부로부터 문제를 제기 받아왔다.

소망교도소는 지난 1월 4일 배부한 직원채용 지원서에 응시자의 종교를 확인하는 항목을 기재하도록 했다. 특히 기독교인에 관련한 여러 항목을 두어 세부적으로 기재토록 해 종교편향 논란이 일었다. 이후 논란이 커지자 ‘종교란’을 삭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