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오후 강원도 원주 자유·중앙 시장을 방문해 상인들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非朴진영 “완전국민경선제가 민심과 일치”
박근혜 “선수가 룰에 맞춰야”… 親朴도 반대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게임의 룰’ 전쟁이 불붙을 조짐이다. 올해 후반기로 예정된 새누리당 대선 후보 경선에 적용할 ‘경선 룰’을 놓고 당내 세력 간 기 싸움이 가열되고 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 등 이른바 비박(非박근혜)진영이 주장하는 완전국민경선제(오픈프라이머리)에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과 친박진영이 “룰 변경은 안 된다”며 제동을 건 상황이다.

지난 22일 대권 도전을 공식 선언한 김 지사의 ‘룰’ 변경 요구가 발단이 됐다. 김 지사는 23일 CBS 라디오에서도 “완전국민경선 방식이 민심과 가장 일치된 경선”이라고 주장했다. 현재의 대선 경선 방식으로는 당심과 민심이 멀어져 본선에서 승산이 없다는 얘기다. 또 다른 잠룡인 정몽준, 이재오 의원 등도 경선 룰 변경에 무게를 싣고 있다.

지난 2007년 대선 경선에서 적용된 바 있는 현재의 경선 방식은 대의원 20%, 진성당원 30%, 일반국민 30%, 여론조사 20%를 반영하는 것이다. 이 방식을 수용한 당시 박근혜 후보는 여론조사 20% 항목에서 뒤지면서 이명박 후보에게 기회를 내줬다. 지금 상황에서 이 규칙대로 경선을 치른다면 해보나 마나라는 게 비박진영의 우려다.

19대 총선 이후 당의 90%를 박 위원장이 장악했다는 분석이 나올 정도로 ‘박근혜 대세론’이 강세인 가운데 치르는 대선에서 다른 후보의 설 자리는 없다는 게 중론이다. 따라서 비박 후보가 박 위원장이란 높은 벽을 넘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완전국민경선제로 여겨지고 있다.

하지만 박 위원장은 “경기 룰을 보고 선수가 거기에 맞춰서 경기를 하는 것이지, 매번 선수에게 룰을 맞춰서 하는 것은 조금 말이 안 된다”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친박계도 야당 지지자에 의한 역선택 부작용 가능성 등을 제기하면서 룰 변경은 안 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김 지사는 24일 MBC 라디오에 출연해 “2002년 이회창 총재가 압도적인 대세를 가지고 있을 때 박 위원장이 경선 룰을 고치라고 요구하다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탈당했다”며 “그런 경험을 다 잊어버린 듯 말씀하시는 것은 조금 잘못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박 위원장으로서는 어떻게 하든지 현재의 룰을 고집하고, 반대 측에서는 완전국민경선제를 주장하면서 중간에 조화점을 찾아갈 것”이라며 “기본적으로 국민의 참여폭을 넓히는 방향으로 게임의 룰이 정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