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감정으로 끝나선 안 돼… 상생 방향 찾아야”

[천지일보=김예슬 기자] “두 차례 살인사건에 대해 먼저 유감을 표합니다. 그러나 이번 사건이 중국동포 전체에 대한 악감정으로 돌아온 것은 마음 아픈 일입니다. 서로 더불어 사는 길을 모색해나가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이는 중국동포사회연구소 김정룡 소장의 말이다. 김 소장도 중국동포로서 한국에 온 지 13년이 됐다. 그는 최근 발생한 수원·영등포 살인사건과 유사한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쌍방향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소장은 “같은 민족인데도 중국동포는 한국사회에, 한국시민은 중국동포에 대해 대부분 좋지 않은 감정이 있는 게 사실이다. 이 감정의 골 때문에 현재 한국에 온 중국동포 수가 50만 명에 이르는데도 하나가 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서로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당장 개선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시간 단축은 노력 여하에 달렸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김 소장은 한국정부가 해야 할 최우선의 노력으로 중국동포의 정착에 신경 써줄 것을 꼽았다. 김 소장은 “한국정부가 중국동포를 위해 여러모로 우대정책을 펼치고 있는 것은 고맙게 생각한다. 하지만 현재 재한중국동포의 삶은 불안정하다”고 진단했다.

가장 큰 이유는 비자발급 문제와 임금체불문제 때문이다. 그는 “이민자에게 비자발급만큼 중요한 게 없다. 중국동포가 한국에 들어와 산 지 20년이 넘었으나 합법체류화가 이뤄진 지는 5년 정도에 불과하다. 그렇다보니 아직 비자와 관련해 많은 문제가 남아있다”고 꼬집었다.

중국동포가 대게 한국사회에 불만이나 서운한 감정을 드러내는 경우는 노동시장의 부당함을 당할 때다. 김소장은 “일을 시키고 돈을 떼먹는 경우가 많다. 신고를 하더라도 돈을 받기 어려워 당사자뿐 아니라 가족도 한국에 대한 불만이 생길 수밖에 없다”면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법적제도 등 개선방안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한국사회가 더 넓은 도량으로 중국동포를 품어 달라고 부탁했다. 이번 사건에 유감을 먼저 표한다고 말한 그는 “범죄는 사람이 사는 어느 곳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

미국이나 중국에도 한인이 많이 살고 있는데 범죄가 발생한 경우 민족 전체를 안 좋게 바라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동포도 한국정부나 사회에 기대기보다 스스로 한국사회와 문화에 적응해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중국에서의 생활방식이나 문화 등을 그대로 한국에 가져오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한국에 정착하려면 (한국)정부가 나서서 무엇인가 개선해주기를 기대하기보다 질서나 법, 생활방식 등 한국 사회에 적응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