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계종이 최근 발간한 대한민국 종교차별 사례집.(조계종)

조계종 ‘종교차별 사례집’ 발간… 270건 중 114건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조계종이 최근 발간한 ‘대한민국 종교차별 사례집’을 통해 역대 정권 가운데 가장 많은 종교편향 문제가 이명박 정부에서 발생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위원장 혜용스님)가 1945년도부터 최근까지 발생한 종교차별 사례를 조사한 결과, 이명박 정부의 정교분리 위반 사례가 114건으로 전체 270건 가운데 압도적인 비율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17일 발간한 ‘대한민국 종교차별 사례집’은 지난해 11월 30일 종교차별 종식을 위한 중장기 대응전략 수립 및 전략콘텐츠 개발 사업 기획에 따라 추진됐다. 이번 자료집은 ▲정교분리 위배 ▲종교자유·인권침해 ▲종교차별·훼불 등으로 분야를 나눠 시대별로 사례를 분석했다.

특히 정교분리 위반 사례는 전체 270건 가운데 무려 42%에 달하는 114건이 이명박 정부에서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해방 직후 미군정 시대부터 개신교계에 정치, 경제, 문화적으로 각종 특혜를 제공한 것으로 알려진 이승만 정부도 47건으로 뒤를 이었다. 이어 박정희 정부 42건, 김대중·노무현 정부 37건, 전두환·노태우 정부 17건, 김영삼 정부 13건의 순으로 집계됐다.

이뿐 아니라 이명박 정부는 종교자유·인권침해 분야와 종교차별·훼불 분야에서도 위반 사례가 가장 높았다.

종평위는 “기독교계의 정교일치 흐름이 교회 장로인 이명박 대통령을 정점으로, 치닫고 있기 때문”이라며 “헌법적 가치에 대해 인식 수준이 높지 않은 상황에서 최근 보수 성향 기독교계의 흐름이 정교분리 원칙을 명시한 헌법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한편 종평위는 ‘대한민국 종교차별 사례집’ ‘종교차별을 넘어 평화와 공존으로’ 두 책자를 정부 중앙부처, 지자체, 국회, 정당 등에 보급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