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연계율 70% 유지…작년과 출제 방향 변화없어
현체제 마지막 수능…2014학년도에 대폭 변경

(서울=연합뉴스) 올해 11월8일 실시되는 201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영역별 만점자 비율이 1% 수준이 되도록 출제된다.

EBS 교재ㆍ강의와 수능 출제의 연계율도 70% 수준이 되게 하는 등 올해 수능의 출제방향과 출제영역 등 전체적인 틀이 작년 수능과 같게 유지된다.

올해 수능은 현재 고2가 시험을 보는 2014학년도부터 수능이 국어ㆍ수학ㆍ영어에서 AㆍB형으로 구분된 수준별 시험을 보는 방식 등으로 대폭 바뀌기에 앞서 현 체제로 실시되는 마지막 시험이다.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8일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201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기본계획'을 발표했다.

평가원은 수능시험 난이도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예측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영역별 만점자가 1% 수준이 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평가원은 지난해 수능에서도 같은 방침이었다. 그러나 실제 지난해 시험 결과 영역별 만점자 비율은 언어 0.28%, 수리 '가' 0.31%, 수리 '나' 0.97%, 외국어 2.67%로 수리 '나'형을 제외하고는 만점자 1%라는 목표치를 비켜갔다.

따라서 올해 수능에서 영역별 만점자 비율 1%가 계획대로 지켜지면 작년 수능에 비해 언어와 수리'가'는 쉬워지고 외국어는 어려워질 수 있다.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수능을 준비할 수 있도록 EBS 교재와 수능강의와의 연계율은 작년처럼 70%가 유지된다. 연계 유형은 중요개념이나 원리의 활용, 지문 재구성, 그림ㆍ도표 활용, 문항변형 등이다.

영역별 출제 방향과 범위도 작년과 같다.

언어영역과 외국어영역은 범교과적인 소재를 활용해 출제된다.

이과학생이 주로 보는 수리가형은 수학Ⅰ, 수학Ⅱ, 적분과통계, 기하와 벡터에서 각각 7~8문항씩 총 30문항이 출제된다.

문과학생이 주로 보는 수리나형은 수학Ⅰ, 미적분과 통계 기본에서 각각 15문항씩 출제된다.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에서는 최대 3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사회탐구 국사과목 출제 범위에는 근ㆍ현대사 내용이 포함된다.

수능 원서 교부 및 접수는 8월22일~9월6일 실시된다. 문제 및 정답 이의신청은 11월 8~12일 할 수 있다.

11월 9~27일 채점이 이뤄져 개인별 성적은 11월28일 통지된다. 성적표에는 응시한 영역과 과목별로 표준점수와 백분위, 등급이 표기된다.

올해 수능에서는 응시수수료 환불 사유로 기존의 천재지변, 질병, 수시모집 최종합격 외에 군입대 등이 추가돼 이런 사유로 수능에 응시하지 않은 경우 응시수수료 일부를 환불받을 수 있다.

한편 평가원은 6월7일과 9월6일 두차례 모의평가를 실시해 수능 응시 예정자의 학력 수준을 파악하는 것을 통해 난이도를 조절할 계획이다.

6월 모의평가 응시 신청 4월 2~12일 이뤄지며 재학생 외에는 응시료 1만2천원을 내야 한다. 성적은 6월22일 통보된다.

모의평가 관련 문의는 평가원(www.kice.re.kr) 및 EBSi 홈페이지(www.ebsi.co.kr)을 참고하면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