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연대, 종교편향 해법 찾기‘ 공론의 장’ 긍정적 검토

▲ 지난해 3월 이명박 대통령이 국가조찬기도회에 참석해 무릎을 꿇고 통성기도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불교계가 최근 종교편향 성향을 보이는 일부 기독 정치인을 공천배제 대상으로 지목하며 사실상 낙선운동을 선언했다. 이에 개신교계가 크게 반발하며 불교계에 종교편향 문제를 놓고 TV 공개토론을 펼치자고 제안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국교회언론회(대표 김승동 목사)는 지난달 말 ‘불교계의 정교유착 위헌논쟁 시작을 환영한다’는 제목으로 논평을 내고 TV 공개토론을 제안했다.

교회언론회는 “지난달 20일 참여불교재가연대(재가연대)가 정교분리의 의무를 위반했다”며 “이명박 대통령을 비롯한 8명의 기독 정치인을 공천에서 배제할 대상으로 지목했다. 그러나 선정 기준의 적정성이나 객관성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며 포문을 열었다.

이어 교회언론회는 재가연대가 선정한 공직자와 정치인에 대해 “기독교 모임에서 신앙인으로서 사적인 발언, 기독교 행사에 참석한 공직자, 종교적인 이유로 특혜를 주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입증되지 않은 일방적인 주장을 펴고 있다”고 비판을 이어갔다.

교회언론회는 불교 최대 종파인 조계종을 겨냥해 “그동안 조계종은 한 입으로 ‘종교 간의 평화’와 ‘종교편향 기독교 규제’를 주장해 와 무엇이 진실인지 한동안 사람들을 헷갈리게 해왔다”며 종단의 지난 행실을 꼬집었다.

이어 이들은 정부와 종교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오히려 조계종이 참여정부 때부터 엄청난 재정적 지원, 행정적 특혜를 과도하게 받아왔음을 발견하게 됐다”며 “기독교에 의한 종교편향 피해 주장은 조계종이 특혜를 지속하기 위한 명분으로 삼고 있는 것”이라고 반격했다.

이들의 이 같은 주장은 불교계에서 외치는 종교편향 문제제기가 도를 넘어섰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해석됐다.

▲ 지난 2008년 8.27범불교도대회에 참석한 범불교도인들이 정부의 종교편향을 규탄하며 거리 시위를 펼치고 있다.ⓒ천지일보(뉴스천지)

교회언론회 대변인 이억주 목사는 또 참여불교재가연대에 대해 “불교계의 문제점은 발표하지 않았는데 이참에 상대 종교의 어떤 부분이 ‘정교유착 사례’인지 TV 공개토론을 통해 국민 앞에 제시하고 판단 받는 시간을 갖자”고 제안했다.

이 목사는 기독교가 파악한 불교와 정치권과의 유착사례를 일부 소개한다면서 20가지를 지적했다.

사례로는 ▲사찰 운영비 목적으로 타종교인과 비불교인에게 ‘문화재관람료(입장료)’ 조항을 신설한 박정희 전 대통령 ▲한일 합방 이후 1910년부터 일본불교 정토종이 주관한 ‘연등행사’를 ‘국가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하는 것이 헌법정신을 충족한다’는 최광식 문광부장관의 발언 ▲‘청와대가 불교문화 확산에 앞장서겠다’고 선언한 노무현 정권하의 김병준 청와대정책실장(청불회장) ▲템플스테이 예산 증액을 위해 비밀회동한 여당 대표(자승 총무원장, 안상수 대표) ▲조계종 템플스테이와 환경개선, 홍보를 위한 각종 사업에 재정적, 행정적으로 돕겠다고 약속한 지방자치단체장 등이 있다.

이에 대해 참여불교재가연대 배병태 사무국장은 기독 정치인 8인 공천배제 대상 지목과 관련 “기독교인만 골라서 지목한 것이 아니라 종교편향 발언 인사들을 모니터하다보니 선정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배 사무국장은 공개토론에 대해선 “서로의 주장을 무조건 반론하는 것보다 종교편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론의 장이라면 긍정적으로 생각해 보겠다”며 “공식적으로 제안한다면 적극 검토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교회언론회는 “주장과 선동만 요란하게 할 것이 아니라 팩트(사실)를 근거로 해야 객관적이고 공평하게 논의된다”며 “불교계가 주장해온 ‘정교유착’의 진실이 정확히 밝혀질 것이고 국민들에게 종교에 대한 올바른 판단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개토론은 양측이 의논해 일정과 토론자 등을 선정하자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