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총선을 앞두고 여야가 공천 심사에 몰두하고 있다. 지금 국민은 정치권의 감동 있는 쇄신과 변화를 원하고 있다. 그런데 여야 모두 파열음이 끊이지 않으면서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조직이 동원되고 특정계파가 부각되는 이전 구태정치의 답습을 반복하고 있는 것이다. 국민에게 감동을 주기는커녕 ‘기득권 챙기기’라는 비난을 정면으로 맞고 있는 형국이다.

새누리당은 공직자후보추천위원회와 비대위원 간 불협화음이 새어나왔다. 친이계 핵심인 이재오 의원의 공천을 놓고 내분에 휩싸이면서 김종인 비대위원이 사퇴라는 배수진을 쳤다. 1차 공천안이 확정되면서 내분은 잦아들었지만,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다. 당내 일각에선 이 의원을 살리는 대신 친이계를 대거 물갈이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팽배하다. 더욱이 오는 4일 공천 경쟁이 가장 치열한 영남권 공천 명단을 발표할 예정이라 물갈이 공포는 더욱 커지고 있다. 하위 25%에 포함된 현역의원 탈락자도 나올 것으로 예상되면서 계파 갈등이 최고조에 이를 것이라는 긴장감이 나돈다.

민주통합당 역시 공천 과정이 시끌시끌하다. 공천혁명을 자신했던 모바일투표가 조직선거라는 비난에 직면했다. 구(舊) 민주계 인사들을 배제했다는 ‘호남 홀대론’도 불거지면서 ‘무소속 출마’ 움직임이 감지된다. 구 민주계 인사들이 무소속 출마를 감행할 경우 지지층 이탈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게다가 강철규 공천심사위원장은 공천 심사를 당분간 중단한다고 선언한 상태다. 그는 “당이 국민 앞에 어떻게 하겠다는 의사표현이 있어야 한다. 그런 가운데 심사 재개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했다. 당이 초심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요구하면서 국민은 안중에도 없다고 일침을 가한 셈이다.

여야가 이처럼 내홍을 겪으면서 공천혁명은 고사하고 ‘무늬만 공천혁명’에 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짙다. 현재 정치권을 향한 변화의 목소리는 그 어느 때보다 크다. 이러한 변화의 목소리를 감지하고 못하고 정략에만 매몰돼 4월 총선에서 다시 구태정치를 반복한다면 여야 모두 심판의 대상이 된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