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을 등 10곳은 경선키로

(서울=연합뉴스) 민주통합당 문재인 상임고문, 문성근 김부겸 최고위원, 김정길 전 행정자치부 장관, 김영춘 전 최고위원 등이 19대 총선 후보로 22일 확정됐다.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영남지역 1차 공천자 40명을 확정, 발표했다.

부산에서는 단수 신청자인 문재인 상임고문(사상구), 김영춘 전 최고위원(부산진갑), 이정환 전 국무총리 정책상황실장(남구갑), 전재수 전 청와대 제2부속실장(북강서갑), 최인호 부산시당위원장(사하갑) 등 5명이 공천을 받았다.

또 문성근 최고위원(북강서을), 이해성 전 청와대 홍보수석(중동구), 김정길 전 행자부 장관(부산진을), 노재철 호서대 교수(동래), 박재호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남구을), 장향숙 전 의원(금정), 김인회 전 청와대 시민사회비서관(연제) 등 7명은 경쟁자를 물리치고 공천장을 따냈다.

민주당은 김비오 부산시당 대변인이 단수로 신청한 영도구의 공천자를 확정하지 않아 향후 야권연대를 염두에 둔 포석으로 풀이됐다.

경남에서는 장영달 전 의원(의령.함안.합천)과 송인배 전 청와대 사회조정비서관(양산), 김성진 전 청와대 행정관(마산갑) 등 8명이 본선 진출에 성공했고, 통합진보당과의 야권연대 가능성으로 주목받는 울산에서는 심규명 전 녹색에너지촉진시민포럼 대표(남구갑)만 공천자로 확정됐다.

대구에서는 수성갑에 도전한 김부겸 최고위원ㆍ임대윤 전 동구청장(동구갑) 등 9명이 후보 적합 판정을 받았고, 경북에서는 허대만 경북도당 위원장(포항남.울릉)ㆍ안정환 지역위원장(구미갑) 등 10명이 공천 관문을 통과했다.

민주당은 경남 김해을, 진주갑 등 10개 선거구에서는 경선을 치러 공천자를 확정하기로 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향인 김해을에서는 김경수 노무현재단 봉하사업본부장과 곽진업 전 국세청 차장이 맞붙게 됐다.

민주당은 곧바로 경선 절차에 들어가며 내달 초부터 지역별로 경선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 영남을 시작으로 충청, 강원, 수도권, 호남 등 순으로 공천심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공천심사위 백원우 간사는 "영남권 공천을 가장 먼저한 것은 전국정당으로 발돋움하고 지역주의를 극복하기 위한 취지이며, 영남에 대한 민주당의 애정을 표명한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