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자동차ㆍ부품 가격 차이, 유통구조 조사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지난해 발효된 한ㆍEU FTA(자유무역협정)에도 자동차 가격 인하 폭이 미미하고 일부 업체는 값을 올리기까지 하는 등 FTA 관세 인하 혜택이 소비자들에게 전달되지 않자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이에 공정거래위원회는 수입차 업계를 향해 칼을 빼들었다. 공정위는 조사를 통해 수입차 가격거품 논란을 잠재우고 불공정 관행을 바로잡겠다는 방침이다.

공정위는 최근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MBK), BMW코리아, 아우디-폴크스바겐 코리아, 한국 도요타 등에 조사계획을 담은 공문을 발송했다고 19일 밝혔다.

조사범위는 국내외 자동차ㆍ부품 가격 차이, 유통구조 등으로 방대하다. 공정위는 고객을 상대로 한 서비스 현황과 부품 가격의 적정성 및 일부 수입법인의 지배구조 남용 행위, 재판매가격 유지행위 여부도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수입차 시장은 벤츠, BMW, 아우디, 렉서스 등 고급차를 중심으로 작년 신규 등록 대수는 10만 5037대로 사상 처음으로 10만 대 벽을 돌파할 정도로 성장했다.

소비자들은 한-EU FTA 발효로 관세가 낮아져 더 싼 값에 질 좋은 수입차를 살 수 있다고 기대했지만 사정은 달랐다.

벤츠 수입법인인 MBK는 올해 1월부터 편의장치 추가 등의 이유로 일부 모델 판매가격을 평균 0.5% 올렸고, BMW코리아도 작년 12월 출시한 신형 528i 가격을 기존 모델(6790만 원)보다 약 0.7% 오른 6840만 원에 책정했다.

국산차보다 턱없이 비싼 수리비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작년 보험개발원의 조사결과를 보면 저속충돌시험에서 외제차의 평균 수리비는 1456만 원으로 국산차(275만 원)와 큰 차이를 보였다. 외제차 부품비는 국산차보다 6.3배 비싸고 공임과 도장료는 각각 5.3배, 3.4배나 차이가 난다.

공정위는 20일까지 이들 회사에 대한 서면조사를 마친 뒤 곧바로 관계사‧딜러점을 상대로 현장 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조사가 수입법인과 딜러 간 불공정 거래 관행, 금품 수수 등 업계에 돌던 소문 전반에 대한 진상조사로 확대될 수 있다고 관측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