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각종 비리가 잇따라 터지면서 정치권이 잔뜩 긴장하고 있다. 4월 총선을 앞둔 상황인 만큼, 검찰 수사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 ‘다이아몬드 게이트’ 등 각종 의혹에 정부 실세가 개입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정치권에는 후폭풍이 거셀 것으로 보인다. 칼자루를 쥔 검찰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다.

우선 CNK 인터내셔널 주가 조작 사건인 이른바 ‘다이아몬드 게이트’는 공직자 비리 차원을 넘어섰다. 감사원의 감사 결과는 항간에 떠돌던 의혹을 일부 확인만 했을 뿐 전혀 새로울 게 없다는 평가다. 지금까지는 빙산의 일각일 뿐이라는 얘기다. 이 때문에 검찰은 외교부 등 관련 공직자뿐 아니라 정부 실세가 개입했다는 의혹을 낱낱이 파헤쳐야 한다. 감사원은 박영준 전(前) 지식경제부 차관과 조중표 전 국무총리실장 등에 대해 조사 권한의 한계라는 이유 등을 들어 직접적인 관련 사실을 확인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최근 사퇴한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을 둘러싼 의혹도 검찰이 빠른 시일 내에 규명해야 한다. 앞서 최 위원장의 ‘양아들’로 통하는 정용욱 전 방통위 정책보좌관은 EBS 이사진 선임에 대한 2억 수수설이 제기된 바 있다. 여기에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에게 돈봉투를 살포했다는 의혹까지 불거졌다. 돈봉투를 건넨 시점이 신문사의 종편진출을 허용한 미디어법 통과 직후여서 관련 의혹은 더욱 짙어지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검찰이 이명박 대통령의 ‘멘토’로 불리는 최 위원장을 둘러싼 수사에 미적대면 실세 눈치를 본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다. 검찰은 한 점의 의혹도 남기지 않고 하루빨리 수사해 의혹의 전모를 밝혀야 한다.

‘돈봉투 의혹’과 관련해서도 검찰은 수사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 한나라당과 민주당 모두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에 여야 구분할 게 없는 것이다. 검찰은 지난 2008년 전당대회 당시 박희태 후보 캠프의 계좌를 추적하는 과정에서 라미드그룹 문병욱 회장이 연관된 수상한 자금흐름을 포착했다고 한다. 이번 의혹의 정점에 있는 박 의장과 관련한 의혹이 계속 제기됐기 때문에 박 의장도 하루빨리 소환해야 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