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국제유가 최고 30%까지 치솟을 것”
인도, 이란제재 불참… 원유 계속 수입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이란 의회가 자국산 원유에 대한 유럽연합(EU)의 금수조치에 대응하기 위해 유럽 원유 수출을 즉각 중단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25일(현지시각) 이란의 하산 카포리파드 의원은 “EU가 이란산 원유 수입을 금지하기 전에 우리 정부가 먼저 유럽에 대한 원유 수출을 중단하는 법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해당 법안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오는 29일에 시작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란 의회의 이 같은 움직임은 오는 7월부터 이란산 원유 수입을 전면 중단하겠다는 유럽에 대한 반격이다.

EU는 지난 23일 핵무기 개발 의혹을 받고 있는 이란에서 생산된 원유에 대한 금수조치를 시행하기로 합의했다. EU는 새로운 원유를 수입하는 계약 체결을 즉각 금지하고 기존 계약도 오는 7월 1일까지만 유지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란은 27개 EU 회원국의 자국산 원유 수입량이 전체 수출량의 18%가량 차지한다며 EU의 이란 제재가 자국보다 유럽에 더 큰 피해를 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유럽과 미국 등 서방의 이란 제재가 시행돼 이란이 원유 수출을 중단하면 국제유가가 최고 30%까지 치솟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IMF는 “이란이 원유 수출을 중단하고 다른 산유국이 이란의 공급량을 메우지 못하면 하루 평균 약 150만 배럴의 원유 공급이 중단된다”고 전했다. IMF는 이로 인해 작년 리비아 내전으로 원유 생산이 중단되면서 국제 유가가 배럴당 100달러 이상 수준으로 올라갔던 사태가 되풀이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런 우려 속에서 인도 정부는 EU의 이란산 원유 금수조치에 반기를 들고 이란으로부터 원유 수입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자이팔 레디 석유장관은 “인도는 유엔 회원국으로서 유엔의 이란 제재를 준수할 의무는 있지만 다른 거대블록의 제재에 동참할지에 대해서는 자유가 있다”며 이 같은 뜻을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