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의 끝이 보이질 않는다. 충북 충주의 한 중학교에서 한 학생이 다른 학생의 가슴을 발로 밟아 숨지게 한 의혹이 12일 알려졌는가 하면 이 전날엔 서울 강남 일대 중·고등학생 700여 명에게서 금품을 뜯고 폭행을 일삼은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이 중 ‘강남 학교폭력 조직 사건’은 특히 충격적일 수밖에 없다. 이들 일당은 강남권에서 피라미드식으로 중·고교생들로부터 수억 원대의 금품을 뜯어왔다. 학교 밖의 폭력세력이 학교 내 폭력을 부추긴다는 소문이 사실로 드러난 셈이다.

조직의 우두머리인 이모 씨는 폭력을 행사하며 일당 4명에게 현금 및 명품의류 등 수천만 원의 금품을 상납받았고 그 아래 단계의 피의자들 역시 생활비와 유흥비를 마련하기 위해 피해자들을 폭행했다. 이들은 주기적으로 현금과 명품의류, 전자기기, 아르바이트비 등 수천만 원의 금품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이 씨가 성인 폭력 조직의 일원인 것으로 보고 배후를 캐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이 씨는 고등학교 시절 조직폭력에 가입 권유를 받은 적이 있기 때문에 그가 연관돼 있을 확률은 매우 큰 것으로 보인다.
선량한 학생들이 이들 일당에게 시달린 기간은 무려 3년에 달한다. 학교폭력 문제가 불거질 때마다 경찰과 정부가 ‘전쟁’을 선포하겠다며 한껏 분위기를 잡았지만 이렇다 할 결과는 나오지 않고 있다. 생각도 못할 방법으로 진화하고 있는 학교폭력의 실태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결과다. 지난 수십 년간 학교폭력이 발생할 때마다 내세운 구호 중에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 게 무엇이 있는지 묻고 싶다.

조현오 경찰청장 말대로 학교 안에서 벌어지는 일은 신고가 없으면 파악조차 힘든 점이 분명히 존재한다. 그렇다면 방법은 하나뿐이다. 경찰이 학교 내부 상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교육계와 긴밀한 연계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학교폭력 초기부터 경찰과 교육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해 완전히 뿌리를 뽑아야 한다. 이 시스템은 경찰-교육계의 ‘협력’ 수준에 따라 성패가 갈라질 것이다. 이왕 칼을 뽑았다면, ‘독버섯’의 포자(씨)까지 말려주길 바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