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주 관련 정보 유통과정도 점검

(서울=연합뉴스) 금융당국이 증권사의 테마주 부당 영업행위 여부에 대한 일제 점검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정치 테마주를 비롯해 각종 테마주 관련 정보가 유통되는 과정도 점검하고 있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12일 "증권사들이 테마주와 관련해 창구 등에서 부당한 투자권유를 했는지 2주 전부터 점검하고 있다"며 "테마주를 부추기거나 왜곡된 정보를 가지고 투자를 권유했는지 볼 것"이라고 밝혔다.

증권사 중에는 홈트레이딩시스템(HTS)이나 리포트를 통해 테마주를 묶어 고객에게 소개하는 곳이 적지 않다. 돈이 되는 투자 정보를 제공한다는 명목이지만 테마주 확산에 일정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증권사 관계자는 "영업직원이 테마주를 쉽게 추천하지는 않지만 고객이 원하면 자세히 설명은 해준다. 그러나 나중에 손실이 나면 항의를 감당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증권사들은 아직 테마주에 대한 신용거래 중단 외에 별다른 조치는 취하지 않고 있다.

금감원은 증권사들이 테마주를 생성하는 세력으로부터 테마주 관련 정보를 입수하는 과정과 이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등도 점검해 부정거래가 확인되면 즉시 조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금감원의 또 다른 관계자는 "시장에 테마주에 관한 정보를 증권사 등에 돈을 받고 파는 곳이 있다"며 "증권사들이 이런 곳에서 유료로 테마주 관련 정보를 사오기도 하는데 그런 것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점검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일부 증권 관련 사이트는 주식 종목들을 각종 테마주로 분류해 증권사나 포털 사이트 등에 수천만원을 받고 팔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증권 관련 사이트는 32개 증권사와 포털사이트에 테마주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선전하고 있으며 테마주로 구분된 것만 200개가 넘는다. 이 중에는 각종 선거와 관련된 정치 테마주도 있다.

또 다른 증권사 관계자는 "증권사와 유사 투자자문사 사이의 정보 교환은 적발하기 어렵다. 메신저 대화방 같은 곳에서 정보가 오가는데, 대화 중에 정보가 섞여 나오기 때문에 금융당국이 조사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도 테마주 관련 사실이 급속도로 퍼지는 메신저의 경우 개인정보 접근에 대한 한계가 있어 조사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금감원은 유사 투자자문사가 자동응답서비스(ARS) 영업 과정에서 테마주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는지도 모니터링하고 있다.

유사 투자자문사는 불특정 다수에게 정형화된 정보만 제공할 수 있어 테마주 등에 대한 특정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위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유사 투자자문사는 숫자가 많아 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해서는 문제가 있는 몇 개 업체를 들여다볼 생각"이라며 "지금 선별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