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전문가 “무력 도발 희박… 후계 체제 확립에 주력”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한미 군 당국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사망과 관련해 불필요한 위화감 조성 없이 차분히 대응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정승조 합참의장과 제임스 서먼 한미연합사령관은 19일 오후 합참에서 긴급 회동하고 김정일 위원장 사망 발표 이후 북한군의 동향을 평가했다고 합동참모본부(합참)이 밝혔다.

이날 오후 합참 지휘통제실을 찾은 서먼 사령관은 정 의장과 북한군의 동향 파악 및 정보공유 등 한‧미 간 공조체제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이들은 대북정보감시태세인 ‘워치콘’을 3단계에서 2단계로 격상하지 않고 전방지역에 RF-4 대북 정찰기 등 정찰ㆍ감시자산을 증강해 북한군의 동향을 면밀히 감시하기로 했다. 또한 대북방어태세인 ‘데프콘’도 격상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군의 한 관계자는 “김정일 위원장의 사망으로 북한 내부에서도 충격이 있는 만큼 불필요한 위화감을 조성하기보단 차분히 대응하면서 대비태세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앞서 국방부와 합참은 이날 낮 12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사망 소식에 따라 전군 비상경계태세에 돌입했다.

합참은 이날 김정일 위원장 사망 소식이 전해진 직후 위기조치반 및 작전부서 관계자들을 긴급 소집해 경계태세 강화 방안을 논의한 뒤 전군에 비상경계태세 강화조치를 하달했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북한의 동향과 관련해 “현재 특이 동향은 없으나 관련 움직임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며 “북한군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합참은 북측이 내부 단결을 위해 모종의 도발을 감행할 경우 우리 군은 즉각적으로 강력하고 단호하게 응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북한 전문가들은 김정일 위원장의 사망 사건이 북한의 체제에 큰 혼란을 불러일으키는 사건임은 틀림없으나 북한군의 도발로 이어지는 것은 희박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북한은 이미 천안함 침몰과 연평도 포격으로 대외적으로 입지가 크게 좁아진데다 명분 없는 도발은 자칫 체제를 붕괴시키는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게다가 김정으로 이어지는 북한 세습정권이 제대로 구축이 안 된 상태에서 무력도발보단 후계 체제 확립과 내부 결속을 확고히 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편 우리 군은 대북방어태세를 격상하지는 않더라도 정찰기와 감시수단을 증강해 대북정찰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