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투병력으로 350~400여 명 수준 될 듯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정부가 내년 초 남수단에 유엔 평화유지군(PKO)를 파병키로 최종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결정은 남수단의 치안이 상대적으로 안정됐다는 정부의 판단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정부관계자는 1일 “국회 파병동의안 처리가 남아 있지만 정부입장에서는 치안이 안정적인 지역에 파병하는 방안이 최종결정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파병은 또 경제규모 세계 10위권에 오른 국가이자 유엔 사무총장을 배출한 국격에 맞게 국제사회에서의 책임을 다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특히 유엔 반기문 사무총장이 지난 7월 남수단에 공병이나 의무부대 중심의 비전투병력 파병을 요청한 것에 따른 후속 조치로 볼 수 있다.

외교가는 이번 파병으로 자원 부국이 몰려 있는 아프리카에서 우리나라의 위상도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외교부와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등 관련 정부 기관은 10월과 지난달에 각각 파병 조사단을 남수단 수도 주바 등에 파견했었다.

정부는 현재 아프리카에 유엔 PKO 목적으로 서부사하라 선거감시단, 라이베리아 임무단, 코트디부아르 임무단, 수단 임무단 등에 각각 2~7명의 장교를 파견하고 있다.

정부가 내년에 350∼400명의 1개 대대 수준의 비전투 병력을 파병함에 따라 규모가 많이 늘어나게 됐다.
후보지로는 수도 주바 주변의 보르가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으며, 파병 시점은 남수단의 우기가 시작되는 내년 5월 이전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남수단의 자원도 이번 결장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50여 년간 내전에 시달리다 지난 7월 수단에서 독립한 남수단은 아프리카 석유 매장량 5위 국가인 수단 내에서 전체 석유자원의 75%를 보유하고 있다.

중국은 이미 1990년대부터 수단의 석유사업에서 독보적 지위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일본은 남수단 독립 직후인 지난 9월 PKO 파병을 결정하기도 했다.

정부는 조만간 국무회의 보고절차를 거쳐 올해 안으로 국회에 파병 동의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