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수란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의 트위터(@wonsoonpark)가 일명 ‘시민 신문고’가 되면서 민원 관련 글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다.

서울시는 박 시장이 취임한 지난달 27일부터 27일 현재까지 한 달간 시민들이 트위터에 남긴 글은 모두 2만 4530건이며 그 중 1422건이 정책을 제안하거나 민원 관련 글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시가 정리한 자료를 살펴보면 민원 글들은 보편적 복지 확대나 한미 FTA, 한진중공업 사태에 대한 박 시장의 발언을 요구하는 정치적 문제부터 취업지원과 출퇴근시간 지하철 증차, 예방접종지원 등까지 다양하다.

‘@pabal****’처럼 ‘박 시장이 공식적으로 한미 FTA를 반대한다면 성명서를 발표해줄 수는 없느냐’고 요구한 누리꾼도 수집 명에 이르렀고 ‘@kid****’처럼 ‘사당역에서 동작역 사이에 3G 와이파이(Wifi) 사각지대가 느껴진다’는 등 실생활 관련 민원제기는 수백 건이나 됐다.

시민들의 트윗에 박 시장은 평일 오후 늦게나 주말을 이용해 일일이 댓글을 달고 있다. 주로 “함께 검토해보겠습니다” 정도의 댓글이 많지만 때로는 실제로 민원이 해결되거나 정책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중랑구 지역아동센터 급식 예산이 끊겼다”는 트윗에 박 시장이 “이 트윗 보시는 서울시 공무원 바로 확인해보시길”이라는 댓글을 남기자 담당 공문원도 “전화번호를 알려주시면 바로 설명해 드리겠다”며 신속하게 대응했다.

또 박 시장이 지난 23일 출근길에 트위터로 “방배동 불교TV 앞 정류장의 보도블록공사가 끝난 지 얼마 안 됐는데 물이 고였다”고 남기자 해당 구청 직원들이 아침부터 분주하게 움직이기도 했다.

서울시는 시정제안이나 민원 관련 트윗이 올라올 때마다 주제별로 분류해 해당 부서에 전달, 해결하도록 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