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성동구 이마트 성수점을 국내 ‘제1호 녹색매장’으로 지정했다. (환경부 제공)

친환경 대형 유통매장 올해 전국 50개소 지정

[천지일보=김예슬 기자] “친환경 운전교육, 녹색제품 판매, 매장 화장실 내 절수시설 설치, 전원 차단프로그램 등 에너지 절감 실천, 일회용 봉투 판매 억제…” 이는 녹색매장의 지정기준에 나와 있는 평가목록 일부이다.

본격적으로 대형 유통매장이 녹색매장으로 탈바꿈하기 시작했다. 녹색매장이란 지정기준을 만족(80%)하는 곳으로 건축과 환경친화시설 등 하드웨어 측면뿐 아니라 매장운영과 물류, 교육 등 소프트웨어 측면까지 친환경성을 만족하는 매장을 말한다.

환경부는 지난 16일 이마트 성수점을 국내 ‘제1호 녹색매장’으로 지정하고 현판식을 가졌다. 이어 다음날에는 롯데백화점(영등포, 일산, 울산) 갤러리아백화점(센터시티, 타임월드, 수원), 이마트(고잔, 연수, 산본), 홈플러스(부천여월, 영등포, 월드컵), 롯데마트(춘천, 평택) 등 14개 매장을 녹색매장으로 추가 지정했다.

이번에 지정한 매장들은 LED 조명과 태양광 발전, 터보냉동기 등 환경친화시설을 설치‧운영하고 있다. 또 환경마크나 우수재활용(GR) 마크 인증 상품에 “녹색제품”임을 알리는 표지를 부착했다.

◆시범 녹색매장, 에너지 절감 효과 커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해 롯데백화점과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11개 매장에서는 녹색매장 시범사업을 해 얻은 환경개선효과가 컸다.

녹색매장은 시범사업을 통해 매장당 약 42만㎾h의 전력과 334t의 수자원 절감 및 10만여㎏의 폐기물 감소 등의 환경개선 효과를 봤다. 시범사업의 에너지 절감, 폐기물 감소 효과를 유통매장의 온실가스 배출 비중을 고려해 온실가스로 환산하면 대형마트는 613tCO2, 백화점은 1152tCO2를 감축한 것과 같다.

◆올해 50개… 2015년까지 600개소 지정
환경부는 녹색매장을 올해 50개소, 내년 100개소 등으로 점차 늘려 2015년까지 600개소를 지정, 시민들의 녹색소비를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대형 유통매장뿐만 아니라 친환경농산물 판매매장, 환경마크 인증업체 대리점 등까지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소비자들이 녹색제품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녹색제품 판매처별 녹색매장 지정으로 녹색제품 보급 확대를 유도하기 위해서다. 아울러 대형유통매장의 경우 친환경상품을 일반상품과 같이 진열해 놓기로 했다. 이전에는 녹색제품판매장소가 따로 있었지만 오히려 시민들이 잘 찾지 않아 효과가 크지 않았다.

환경부 녹색기술경제과 손우락 사무관은 “아무래도 일반제품과 녹색제품을 함께 진열해 놓으면 직접 비교해볼 수도 있고 소비자들의 녹색소비를 촉진 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들도 자연스레 ‘녹색소비’ 기대
환경부가 지난해 녹색소비 활성화를 위한 소비자 인식도를 조사한 결과 시민들의 녹색소비에 대한 관심은 81%로 비교적 높았으나 실천은 38%에 그쳤다.

이 같은 결과는 녹색제품에 대한 정보부족과 녹색제품 구매가 일반 매장에서는 쉽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환경부는 분석했다.

이에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정부는 녹색매장 지정과 함께 녹색구매지원센터도 지정해 소비자 교육과 홍보를 해나가기로 했다. 또한 직접 이곳에서 녹색제품을 구매할 수도 있다.

현재 시범운영 중인 안산녹색구매지원센터의 유미화 사무처장은 “시민들이 녹색살림이나 녹색소비를 하고자 하는 의지는 높으나 아직까지는 녹색제품의 경쟁력이나 판매구매처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실천율이 저조했다”면서 “녹색매장이 확대되면 국민들의 녹색소비가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유 사무처장은 “그러나 녹색매장이 상징적으로 운영되지 않게 같은 계열사에서 동참해나가는 등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녹색소비를 할 수 있는 환경으로 바뀌면 소비자들의 실천율도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